전경련 ‘미세먼지 현황과 국제공조 방안 세미나’서 이같이 밝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미세먼지 저감노력이 국내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한 ‘미세먼지 현황과 국제공조 방안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반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의 구성과 역할 미세먼지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산업계·학계·시민사회 등이 참여하고 미세먼지 해결방안 제안 및 권고, 동북아지역 국가들과의 협력방안 강구할 것”이라며 △미세먼지 배출원인에 대한 관련국들과의 과학적 규명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국제공조방안 마련 등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특히 미세먼지 해결의 경우 범국가적 목표로서 국민 모두의 역량 결집이 필요한 사안이라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미세먼지 주의·경보 발령일수가 최근 증가함에 따라 국민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위기의식 아래 과학적 규명과 국제 공조방안 등을 논의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반 위원장 외에도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민간전문가로 윤순창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김준 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 조석연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 송철한 광주과학기술원 환경공학부 교수 등이 자리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는 ‘공기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미세먼지는 근로자 실외활동 제약, 소비자 외부활동 자제에 따른 매출 감소, 제품 불량품 증가, 사업자 규제 강화 등 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중국 등 동북아 국가들과의 공조체제 구축이 시급함을 역설했다.

축사에 나선 조명래 장관은 “기업이 미세먼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동남아 등 떠오르는 환경시장을 선점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함과 동시에 우리 국민의 건강·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준 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는 고농도 미세먼지의 60% 이상이 외부유입임을 지적했다. 조석연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서울 등 한반도 서쪽지역이 부산 등 동남쪽지역에 비해 초미세먼지가 뚜렷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했다.

유럽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경계 넘어 피해를 끼치는 ‘월경성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광역대기질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도 지속됐다. 1985년 이산화황의 월경이동을 최대 30% 삭감하는 내용의 ‘헬싱키 의정서’가 체결된 후 당초 오염원으로 지목되던 영국뿐 아니라 피해를 입던 스웨덴 등의 대기질이 개선됐음 등이 예시로 제시됐다.

패널로 참여한 송철환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국내 미세먼지 최고 배출원은 중국”이라며 “이 문제를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국가적 역량이 결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 교수는 “공기정화탑·인공강우 등은 미성숙된 기술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과학에 기반한 실용적 대책마련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장은 “최근 미세먼지 고농도 사례는 발생 초기에는 외부 유입 영향이 우세하다가 이후 대기 정체가 지속되면서 국내 요인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며 “외부유입이 있더라도 우리 자체에서 배출을 일시적으로라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