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올해 말까지는 인내심 갖고 美 용단 기다릴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및 향후 북미협상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차 회담을 응할 용의가 있음을 내비쳤다. 다만 지난 북미회담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며 회담 성사 가능 시한을 올해 말까지로 정했다. 

13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 열린 최고인민회의 2일 차 회의에 참석해서 진행한 한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북미)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올해 말까지로 회담 가능 시한을 못박았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제재해제 문제 때문에 목이 말라 미국과의 수뇌회담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올해 말까지는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볼 것이지만 지난번처럼 좋은 기회를 다시 얻기는 분명 힘들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가 전략적 결단과 대용단을 내려 내짚은 걸음들이 과연 옳았는가에 대한 강한 의문을 자아냈다"며 "미국이 진정으로 조미관계를 개선하려는 생각이 있기는 있는가 하는데 대한 경계심을 가지게 한 계기"라고 말했다. 

회담에 응하는 미국의 방식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일방적으로 자기의 요구만을 들이먹이려고 하는 미국식 대화법에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고 흥미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군사훈련 재개 등에 대해서도 불편한 시선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노골화될수록 그에 화답하는 우리의 행동도 따라서게 되어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에 대해서도 "남조선 당국과 손잡고 북남관계를 지속적이며 공고한 화해협력 관계로 전환시키고 온 겨레가 한결같이 소원하는대로 평화롭고 공동번영하는 새로운 민족사를 써나가려는 것은 나의 확고부동한 결심"이라면서도 "외세의존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모든 것을 북남관계개선에 복종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