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축소
카드업계 “일반 소비자 혜택 감축 불가피”

윤창호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이 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카드사 경쟁력 및 건전성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창호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이 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카드사 경쟁력 및 건전성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을 정조준하며 대형가맹점 및 법인회원에게 제공되는 부가서비스 제공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에 따라 소비자 혜택 감축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 금융위 “고비용 마케팅 관행 개선해야”···신규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축소

1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금융위원회는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해 11월 발표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의 후속조치다.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에 따라 우대가맹점 범위가 넓어지면서 카드사는 수수료 인하 압박 및 대형가맹점과의 수수료 협상 진통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카드수수료 개편안으로 가중된 카드사의 부담을 경감시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태스크포스의 목적이었다.

그러나 발표된 개선 방안을 두고 카드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악화됐던 카드산업의 경쟁력 제고보다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 축소에 방점이 찍혀 있었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지난해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6조7000억원으로 2015년 이후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의 절반 이상을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했다고 설명하며 과도한 마케팅 지출 관행을 개선하고 카드사 건전성 제고를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매출액 규모가 큰 법인회원 및 대형가맹점에 대한 과도한 부가서비스 혜택을 제한하고 신규 카드상품의 과도한 부가서비스 탑재를 자제시킬 것이라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기존 카드상품에 대해선 소비자들의 반발을 고려해 추가 논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부가서비스를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 카드업계 “일반 소비자 혜택 감축 불가피해”

당장의 소비자 혜택 축소는 없을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그러나 업계에선 카드사 개인 회원을 비롯한 일반 소비자들의 혜택 감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대형가맹점에 대한 마케팅 지원이 줄면 대형가맹점을 이용하는 고객이 누리던 서비스도 축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제시한 비용절감 방안을 살펴보면 카드상품의 포인트 적립·할인혜택·캐시백 등 부가서비스를 축소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대형가맹점을 이용하면서 해당 혜택을 누리고 있던 고객들 입장에선 부가서비스 축소가 결국 직접적 혜택 감축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실제 신용카드 혜택도 줄고 있다. 포인트 적립률이 높거나 할인 혜택이 많아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던 카드 상품들이 올 들어 40여종 단종됐다. 향후 피트니스센터 및 어학원에서 제공하던 3개월 무이자할부 등의 혜택도 줄어들 전망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 마케팅 비용은 절반 이상이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부가서비스 비용”이라며 “마케팅 비용을 줄이려면 결국 카드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부가서비스를 감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