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등 채권단 “금호 자구안, 미흡하다”

김포공항 내 아시아나 항공권 구입 창구 / 사진=연합뉴스
김포공항 내 아시아나 항공권 구입 창구 / 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다.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11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제출한 자구계획에 실질적 방안이 없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미흡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호그룹은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박삼구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맡기고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여러 자산을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그 대신 5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3년의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산업은행은 “채권단은 금호 측의 자구계획에 대해 사재출연 또는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없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고 판단했다”며 “5000억원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시장 조달의 불확실성으로 향후 채권단의 추가 자금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는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 같은 채권단 회의 결과를 금호그룹에 전달하고 이후 채권단과 긴밀히 협의해 향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입장도 채권단과 같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대로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신한퓨처스랩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또 3년의 시간을 달라는 게 어떤 의미인지 잘 봐야 한다”며 “아시아나항공이 그동안은 시간이 없었냐”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박 전 회장이) 모든 것을 다 내려놓겠다고 했는데 채권단이 판단할 때 자구계획안이 진정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것인지 (잘 봐야 한다)”라고 했다. 그는 3년의 시간을 달라고 한 것과 관련 “아시아나항공은 어떻게 보면 30년의 시간이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