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 일제히 현장 찾아 피해상황 점검···화재진압·피해복구 등 협력 의사 밝혀
이낙연 총리 “진화 빠른 속도로 진행”···“진화 이후의 준비까지 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을 방문, 토성면 주민자치센터에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을 방문, 토성면 주민자치센터에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고성에서 첫 발생한 대형 산불과 관련해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정부의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 또 이해찬(더불어민주당)‧황교안(자유한국당)‧손학규(바른미래당) 등 여야 대표들은 화재현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면서, 화재진압, 피해복구 등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관계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산불 확산 방지와 조기진화에 총력을 다해달라”며 “완전한 진화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인명·재산 피해 방지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 예산에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예산을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소방당국은 전심전력을 다해 속초 시내까지 급속히 번지는 산불을 막기 위한 저지선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안전한 주민 대피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산불 진화와 확산방지, 인명 피해 방지와 안전 확보, 나아가 피해복구와 관련한 모든 조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재난 수준의 산불 사태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소방당국은 안전에 유의하여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철저한 구조작업을 당부했고, 산불진화, 주민안전대책 마련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관계 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대응 태세를 갖춰달라”며 관계부처 간 범정부적 대응태세 구축을 촉구했고,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정부는 국민 불안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빠른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며 산불진화, 피해복구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강원도 고성 토성면사무소에 있는 상황실로 이동해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경일 고성군수, 김철수 속초시장, 정문호 소방청장 등과 만나 화재 진화 방안, 주민 지원책 등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고성과 속초의 주불은 거의 진화가 끝난 것으로 보이고 다른 곳도 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는 진화 이후의 준비까지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아침 9시를 기해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법이 허용하는 최대 대응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이 단계가 지나면 피해 정도를 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지원 등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화재로 발생한 이재민에 대한 임시거처 마련, 주택복구 지원 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총리는 “당장 급한 것은 대피소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오늘 중으로 잔불이 완전히 끝나는 것”며 “이재민들이 삶의 현장을 멀리 떠나기 어려우므로 대피소도 삶의 현장에 제일 가까운 곳에 마련하고 임시거처도 가능하다면 그곳이나 주변에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을 방문,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을 방문,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