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광주형 일자리 적극 추진 및 합의 타결에 대한 책임”
전문가 “강성 노조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만 심화될 것”···“노조가 정부 발목 잡는 꼴”

기아자동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전 노조 지회장 2명을 제명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기아자동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전 노조 지회장 2명을 제명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기아자동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전 노조 지회장 2명을 제명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확정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특별한 이유 없는 상징적인 제명”이라며 비판했다.

3일 기아차에 따르면,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는 이날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박병규(현 광주시 사회연대일자리특별보좌관)·이기곤 전 광주지회장을 제명하는 안건을 상정했고 대의원 모두가 제명에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조합원 자격 박탈을 결의한 이유로 광주형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합의 타결한 데 대한 책임을 들었다.

노조는 대의원대회의 제명 결의안을 지부 운영위원회로 이송해 제명을 권고하기로 했다. 따라서 2명에 대한 조합원 자격 박탈은 대의원대회가 끝난 뒤, 열리는 노조 운영위원회에서 결론이 날 전망이다.

박 전 지회장은 윤장현 전 광주광역시장이 부임하면서 경제부시장으로 발탁됐다. 지역 노조를 설득해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해왔다. 현재는 광주시 사회연대일자리특보를 맡으며 올해 초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 협약 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 전 지회장도 현대차와의 투자 협상에 노동계 대표로 참여하는 등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힘을 보탰다.

전문가들은 특별한 이유 없는 노조의 상징적 제명 결의는 오히려 자동차 업계와 정부의 발목을 잡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 제명 결의라기 보단 반대를 위한 상징적인 행위”라며 “자동차 업계에 대한 투자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도 “강성 노조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만 심화될 것”이라며 “노조가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번 기회에 정부가 노조와 선을 그을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