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만화’ 카테고리 신설, 판타지·순정·드라마 등 장르별 웹툰∙웹소설 전면 업데이트

엔씨 버프툰 대표 이미지. / 사진=엔씨소프트
엔씨 버프툰 대표 이미지. /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버프툰은 2013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웹툰 플랫폼(PC/모바일)이다. 웹툰을 비롯해 만화, 웹소설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버프툰이 보유한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분야별 사업과 이벤트들도 개최하며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버프툰은 판타지, 순정, 드라마 등 각종 장르의 웹툰을 서비스 하고 있다. 버프툰은 인기 웹툰 ‘너를 싫어하는 방법’, ‘러브픽시’, ‘검의 계승자’, ‘좀비신드롬’ 등 국내 웹툰 시장에서 내로라할 만한 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을 연재하고 있다. 웹툰뿐 아니라 여러 소재를 바탕으로 50여종의 웹소설도 활발히 서비스 중이다.

지난 1월에는 신규 웹툰∙웹소설 작품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만화’ 카테고리를 신설하는 등 버프툰 서비스를 전면 리뉴얼 했다. 버프툰은 200여종의 웹툰, 50여종의 웹소설 작품이 서비스 중이며(2019년 3월 기준), ‘만화’ 카테고리에서 500여종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엔씨 버프툰은 이번 리뉴얼을 시작으로 웹툰∙웹소설∙만화 작품 수를 점차 증대시킬 계획이다.

웹툰공모전 이미지. / 사진=엔씨소프트
웹툰공모전 이미지. / 사진=엔씨소프트

버프툰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지난해 12월 국내 웹툰 작가와 웹툰 지적재산권(IP) 발굴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웹툰 공모전인 ‘제1회 NC 버프툰 글로벌 웹툰스타 오디션’을 공동 개최했다. 공모전 출품작 500여편 중에서 내부 심사(1, 2차)와 최종 심사를 거쳐 총 20편(장∙단편 각 1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글로벌 웹툰스타 오디션 수상작들은 한국(버프툰, JTBC 콘텐트허브), 중국(웨이보코믹스), 일본(DEF STUDIOS) 웹툰∙방송 플랫폼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모든 수상작(20편)은 버프툰에서 순차적으로 정식 연재된다. 수상작 중 일부는 중국 연재(웨이보코믹스), 일본 연재(DEF STUDIOS), 영상화(JTBC 콘텐트허브) 기회도 얻게 될 예정이다. 

이미지=엔씨소프트
이미지=엔씨소프트

아울러 버프툰은 인기 웹툰 ‘너를 싫어하는 방법’을 동명의 드라마로 제작할 계획이다. 버프툰과 ‘JTBC 디지털 스튜디오 룰루랄라’가 공동으로 기획과 제작을 맡았다. 드라마는 3월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선공개를 시작으로 4월 1~2일 양일간 JTBC4 TV 채널에서 방영된다. 웹툰 너를 싫어하는 방법은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고민하는 대학 신입생 ‘미리’의 이야기를 담은 캠퍼스 연애물로, 2017년 7월부터 지금까지 연재 중이다. 

버프툰은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를 발굴하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버프툰은 웹툰 공모전 개최, 드라마 제작 등 활동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에서 버프툰의 영향력과 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