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기술, 친환경 파워트레인(EV), 커넥티비티 핵심 3가지 기술 ‘코란도’에 융합 적용할 것
1회 충전 400㎞ 주행거리 가능한 준중형 SUV 전기차도 개발 중

 

28일 열린 2019 서울모터쇼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쌍용차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란도가 전시된 모습. / 사진=김성진 기자
28일 열린 2019 서울모터쇼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쌍용차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란도가 전시된 모습. / 사진=김성진 기자

 

쌍용자동차가 자동차에 적용될 미래 첨단기술 개발 현황과 비전을 공유했다. 지난달 8년 만에 완전변경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란도를 매개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친환경 등 핵심기술 융합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가 제시한 세 가지 키워드는 ▲자율주행기술 ▲친환경 파워트레인(EV) ▲커넥티비티 등 3가지다. 쌍용차는 앞으로 코란도를 통해 이 세 가지 기술의 융합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정재욱 쌍용차 전장샷시개발 담당(수석연구원)은 “코란도에 적용된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다양한 첨단 사양들, 특히 딥컨트롤로 이름 붙여진 2.5세대 자율주행기술은 이미 이러한 쌍용자동차 미래 모빌리티의 시작을 알리는 시도였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또 향후 코란도가 V2X(Vehicle to everything)를 통해 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홈 사물인터넷(IoT)와 연동돼 다양한 사용자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 수석연구원은 “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해 충전소를 찾아가 무선충전하고, 오너가 호출하는 장소로 무인주행을 통해 도착하는 호출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으며, 운전경로를 분석해 도착시간을 예상, 가전을 원격 제어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 400㎞ 수준이 될 전기차를 개발 중이다. 개발 중인 전기차는 준중형 SUV 모델로 나온 예정이며, 별도로 전동화 기술을 가미한 하이브리드 모델도 준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