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R&D캠퍼스에서 ‘제1회 소프트웨어 보안전문가 인증식’ 개최
박일평 CTO "우수한 보안기술로 안전한 인공지능 시대 선도해달라" 당부

LG전자는 최근 서울 서초구 서초R&D캠퍼스에서 ‘제1회 소프트웨어 보안전문가(Software Security Specialist) 인증식’을 가졌다. 보안 전문가로 선발된 LG전자 직원 11명과 박일평 CTO(최고기술책임자, 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소프트웨어(SW) 보안전문가를 육성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 미래사업 보안 강화에 나선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서초구 서초R&D캠퍼스에서 ‘제1회 소프트웨어 보안전문가 인증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증식엔 보안 전문가로 선발된 LG전자 직원 11명을 비롯, 박일평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 엄위상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장 상무 등이 참석했다.

박 사장은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가 연결되는 초연결이 필수”라며 “보안전문가들이 우수한 보안기술을 개발해 안전한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해달라”고 말했다. 

이들 보안전문가는 지난해 6월 개설된 ‘LG전자-KAIST 소프트웨어보안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거쳐 선발됐다.

LG전자는 올해부터 매년 보안전문가를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보안전문가들은 LG전자 제품과 서비스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사내 보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워크샵, 강의, 멘토링 등에 참여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크게 늘면서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제품이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네트워크를 통해 해킹이 일어날 잠재적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며 "LG전자는 보안전문가를 육성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제품 및 서비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의 개발부터 출시까지 보안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프로세스(LG SDL), 출시 제품의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는 제품보안대응팀(PSRT)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개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코딩전문가’ ▲설계 전문가인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개발단계부터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책임지는 ‘소프트웨어 품질전문가(SDET) 외에 인공지능 전문가(AI Specialist) 등 다양한 사내 인증 제도 운영을 통해 보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