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朴정부 복지부 장관 ‘6개월’ 경력·당적 이적 문제 집중 추궁···與, ‘소신의 정치인’ 부각시키며 방어
진영 후보자 “부동산투기, 영향력 행사는 되지도 않는다”···“국민정서상 송구”
지방분권·국민안전·국민참여형 정부혁신·과거사 갈등 해소 등 핵심과제로 꼽아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정체성’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우선 야당 의원들은 진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했지만 이른바 ‘기초연금 논란’으로 사퇴하고, 당적도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옮긴 부분을 집중 추궁했다.

이진복 한국당 의원은 “지난 정권에서 6개월 장관을 하고 기초연금 갈등으로 그만뒀다. 이 정부와 유사한 갈등이 있으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진 후보자는 “소신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는데 그런 일이 절대 없을 것이라는 확신해 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윤재옥 한국당 의원과 같은 당 박완수 의원은 진 후보자가 당적을 옮긴 점을 언급하며 ‘정체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총선을 위한 탈‧입당이라고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윤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당적을 옮겼는데 본인의 정체성이 더불어민주당에 맞느냐. 그럼 그 이전 3선을 하는 동안은 한국당 소속이었는데 정체성이 안 맞았느냐. 결과적으로 총선 출마를 위해 당적을 옮긴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고, 박 의원은 “민주당에 입당하면서 공천 탈락은 쓰라린 보복이고 초심 정치가 좌절돼 입당한다고 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이와 관련해 진 후보자가 ‘소신의 정치인’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며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복지부 장관을 그만둘 때 아주 지사적인 소신 정치인이라고 생각했다. 존경한다. 이번에도 소신껏 해달라”고 말했고, 같은 당 홍익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진 후보자가 정치적으로 자신의 신념과 의지를 지난 정부에서도 유지했다는 측면을 고려하고 새누리당에 있던 적이 있어 야당 측과 원활히 대화하며 선거에서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달라는 뜻에서 중립적이고 통합적인 인사를 한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야당 의원들은 진 후보자의 용산‧강남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강공을 폈다.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강남 고급 아파트 입주 1년 만에 17억대 시세차익을 봤고, 용산공원 인근 분양권 등으로 시세차익을 16억원 받았다”고 설명하면서, “2014년 매입한 땅은 용산4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이 통과돼 가치가 확 올랐는데 당시 지역구 의원이었으니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도 “행안위 활동을 하며 서울시를 상대로 용산지역 고도지구 완화, 재개발을 요구했다”며 “지역구에서 시세차익을 취했다. 재개발 시행업자로부터 후원금도 받았다. 국민이 보기에 이익충돌 행위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진 후보자는 “(강남에) 집을 산 것도 이사하려고 했던 것이라 오래 살았던 용산 집을 처분하고 분양받았다”고 해명하면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제가 영향력을 행사한다거나 한 것은 상상할 수 없고 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시세차익을 많이 봤다는 부분에 국민정서상 참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한편, 진 후보자는 행안부의 주요 과제로 ▲진정한 의미의 지방분권 ▲국민안전 ▲국민참여형 정부혁신 ▲갈등해소‧과거사 갈등 해소 등을 꼽았다.

진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행안부는 중앙과 지방을 연결해 국정을 통합하고 정부 혁신을 이끌어가는 정부의 살림꾼이자 맏형과 같은 부처”며 “또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수도권에 편중된 자원을 골고루 나누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하며 지방분권, 균형발전, 국민안전 등 행안부 소관의 국가적 현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도 했다”며 “그간의 경험과 노력이 행안부 장관 직무 수행에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