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중 위원장 대행, 정례회의 앞서 ‘경고 메시지’ 낭독
뇌물·외압의혹 수사 우선···“혐의 밝혀질만한 것부터”

정한중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장 대행이 25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과거사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김학의 전 차관 출국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한중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장 대행이 25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과거사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김학의 전 차관 출국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별장 성접대’ 의혹 당사자인 김학의 전 법무차관이 지난 주말 출국을 시도하다 제지당한 것과 관련해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경고성 메시지를 던졌다.

정한중 검찰 과거사위 위원장 대행(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25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과거사위 정례회의 시작에 앞서 “국민들을 뭘로 보고 그러셨느냐”며 김 전 차관을 비판했다.

그동안 대부분 회의를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해온 과거사위가 공개적으로 조사 대상자를 비판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정 대행은 “우리 국민들, 심지어 판사들도 피의자가 아니라 참고인으로 출석 요청을 받아 응할 의무가 없음에도 당신들(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반문하며 “그런데 전직 고위 검사가 우리 위원회의 조사에 협조는커녕 심야 0시 출국이라니요”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을 뭘로 보고 그러셨느냐. 언제 어느 곳이든 깨어있는 시민과 공직자들이 있다는 것을 잊으셨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서 “지금부터라도 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대행은 김 전 차관의 출국을 제지한 관계자들에게도 “0시 출국금지에 힘써주신 법무부와 진상조사단 관계자분들께 특히 감사드린다”고 했다.

김 전 차관은 지난 22일 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태국 방콕으로 나가려다 긴급출국금지조치로 출국을 제지당했다.

이날 과거사위는 대검 진상조사단으로부터 김 전 차관이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뇌물을 수수했다는 의혹과 2013년 김 전 차관에 대한 경찰 수사 과정에서의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한 중간보고를 청취한다.

정 대행은 정례위 시작에 앞서 취재진에게 “(뇌물·외압 의혹에 대한) 결론을 먼저 낼 것”이라면서 심의기준에 대해 “혐의가 밝혀질 만한 게 우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