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련 논란 진심으로 송구···“국민 위해 헌신하겠다 ”밝혀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 / 사진=연합뉴스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 / 사진=연합뉴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부동산 보유 논란과 관련한 사과와 함께 장관으로 임명되면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후보자는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부동산 보유 등과 관련해 질책해주신 사항에 대해 무거운 심정으로 받아들이며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국민들의 마음을 사려 깊게 헤아리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그는 “장관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그동안 최 후보자를 둘러싸고 문제가 된 3주택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선 자신을 2주택자로 만든 서울 송파구 잠실의 아내 명의로 된 아파트에 대해서는 “매입 당시 아이들이 중학교에 다니고 있었는데 장래 통학을 위해 서울로 이사할 필요가 있어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2008년 2주택자을 통한 다주택자가 되지 않기 위해 분당의 아파트를 팔고 잠실로 이사하려고 했지만 당시 부동산 시장이 어려워서 처분이 안됐다”고 덧붙였다.

장관 후보자 지명을 앞두고 분당 아파트를 쪼개기 증여한 의혹에 대해서는 “사위도 자식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적으로 증여 추세가 있다보니 사위와 딸에게 증여한 것이지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분당 아파트를 증여한 뒤 그 집에서 월세로 사는 것이 꼼수 증여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분양받은 세종시 아파트는 8월에 준공하기 때문에 불과 몇 개월만 집을 얻을 수가 없어 그곳에서 살게 됐다”며, “임대차계약서도 썼고 딸과 부모간의 거래지만 명확하게 하기 위해 그냥 사는 것보다 돈 내고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다”고 답변했다.

이날 청문회에선 최 후보자의 부동산 보유와 분당 아파트 증여 등에 대해 국토위 위원들의 날선 질의가 쏟아졌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후보자) 평소 소신이라면 논란이 있기 전에 다주택을 처리하거나 청문회 이후에 처리하는 것이 맞지 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증여했다는 것은 감정적으로 국민들에게 납득되지 않는다”면서 “차관이 집을 사고 가치가 오른 뒤 장관 후보 임명을 앞두고 증여하는 것은 납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이 보유한 주택을 통해 상당의 시세차익를 기대할 수 있었던 만큼 취약계층의 주택 정책을 이끌기에 부적절하다는 일부 위원들의 지적에 대해 “이번 청문회를 계기로 더욱 각오를 다져 서민 주거 복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어느 국민도 집 걱정이나 이사 걱정을 하지않도록 촘촘한 주거복지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국민 소득 3만달러 시대를 맞이했지만 아직 고시원, 쪽방, 비닐하우스를 벗어나지 못한 주거 취약계층이 많다. 이들을 따뜻하게 품을 수 있도록 공공임대주택의 품질을 높이고 공급도 OECD 수준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택시장의 안정세가 보다 확고해질 수 있도록 실수요자 중심의 안정적 시장 관리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최 후보자는 획기적인 교통시스템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후보자는 “GTX, 광역버스, Super-BRT 등 핵심 교통수단을 빠르게 확충하고 효율화해 평균 90분대가 소요되는 출퇴근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후기반시설과 노후건축물 개선에 대해 철저한 안전 진단과 선제적이고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투자하고 건설 현장의 추락사고 예방,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등 '국민생명 지키기 프로젝트'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