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언론 “전날 재무부서 발표한 제재 아냐···추가적인 미공개 대규모 대북제재 의미” 지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철회를 지시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철회를 지시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한 대북제재 조치가 전날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것이 아닌, 내주 발표될 예정이었던 미공개 제재에 대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22일(이하 현지시각)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오늘 재무부가 이미 존재하는 대북 제재조치에 대규모 제재조치가 추가될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오늘 나는 그 추가 제재의 철회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앞서 21일 미 재무부는 중국 해운사 2곳 등에 대한 대북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이에 상당수 언론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재무부의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철회를 지시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존 허드슨 워싱턴포스트 기자는 이날 오후 개인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21일 발표된 대북제재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 내주 발표가 예정된 미공개 대규모 대북 제재를 취소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도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이란 단어를 언급하면서 혼란을 야기했다”며 “금요일엔 아무런 제재도 발표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분석가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제재 조치가 목요일에 발표한 내용이라고 추측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며칠 뒤 예정된 미공개 제재를 언급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해당 제재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이날 로이터통신도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금요일 중국 해운회사 2곳에 대한 대북 제재를 번복한 것이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내용을 두고 "추가적인 대규모 대북 제재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지칭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