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문 대통령과 면담 뒤 춘추관서 밝혀···“국내외적 배출원인 과학적 규명 중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받아들인다고 21일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했다. 이 자리에서 “조금 전에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출범에 대해 상세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졌다”며 “정파적 이해 관계 떠나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주신 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먼저 미세먼지 국내외적 배출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상당부분 규명돼 있는 게 사실이지만 과학적 정밀성이 필요하다. 그래야 여기에 기초해 정확한 해결방안과 다양한 정책적 옵션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천 방안도 마련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범국가적 기구 만든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일거에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국민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라며 “개인에서부터 산업계, 정치권, 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책을 도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등 동북아지역 국가 협력과 공동 대응도 중요한 문제다”며 “국제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찾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의 모델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정부 유관부처는 미세먼지 줄이기가 전 국민 건강과 생명이 달린 문제이니만큼 부처의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유연성과 집중력 발휘 해달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 미세먼지 문제가 정치 문제되는 순간 이번 범국가기구 통한 해결노력은 실패하게 될 것”이라며 “이 문제만큼은 정치권 전체가 오직 국민의 안위만을 생각하면서 한 마음으로 초당적 과학적 전문적 태도 유지하며 함께 문제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