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사청문회 앞두고 지역구 시장 찾아···“제로페이 확산위해 소상공인·소비자 정책 방향 찾겠다” 강조

최저임금 인상, 제로페이, 소상공인기본법 등 소상공인 관련 현안들이 논란으로 부상한 가운데,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후 첫 행보로 전통시장을 택했다. 다음주 인사청문회를 앞둔 박 후보자는 제로페이 확산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20일 오전 서울 구로구 남구로시장을 방문했다. 박 후보자는 구로구 지역에서는 3선을 지냈다. 이날 박 후보자는 시장 곳곳을 돌아다니며 상인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소상공인결제시스템인 제로페이를 직접 사용해보기도 했다.

이날 박 후보자는 제로페이 사용률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질문에 “과거 1990년대 말 현금에서 신용카드로 전환될 당시 카드 확산 속도에 비하면 지금 (제로페이) 확산 속도가 느리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모바일 직불결제인 제로페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 결제 대변화 시기에 필요하다. 적은 비용으로 직불결제가 돼 소상공인들에게 이익을 많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제로페이 등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방향을 확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정책적 혜택이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15%인데, 제로페이도 35%라도 소득공제를 해주고 수도, 전기요금 등 공과금도 결제할 수 있게 하면 확산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다. 더 많은 민간금융사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 제로페이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대한 노동 현안도 정부 관계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겠다고 박 후보자는 밝혔다.

앞서 박 후보자 측은 2004년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사법개혁 특별위원회 위원장, 기획재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을 거쳐 중소기업, 소상공인 관련 법안 49건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전통상업보존구역 안에서는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을 제한하고, 전통상점가 인근 500미터 이내를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에서는 박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로서 첫 행보를 전통시장으로 정한 것이 의미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소상공인단체 한 관계자는 “지금 무엇보다 소상공인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소상공인기본법 제정 등 소상공인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주는 정책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장관 후보자가 소상공인에 대한 행보를 계속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27일 예정돼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국무위원후보자(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이번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에게 논문표절, 종합소득세 2400여만원 지각납부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후보자가 다른 고위공직자 후보자 검증 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만큼 동일한 원칙으로 철저검증"라며 맹공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서 박 후보자 측은 “청문회 때 입장표명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