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전 기재부 장관·김한조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안규리 서울대 의대교수 선임
김기남 부회장 “사외이사 내정자 독립성 문제 없어”

삼성전자 제 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기남 부회장이 경영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20일 삼성전자 사옥에서 개최된 제 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기남 부회장이 주주들에게 경영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당초 독립성 논란을 빚었던 일부 사외이사 후보자들에 대한 선임 안건도 통과됐다.

20일 오전 9시 삼성전자는 서울시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김기남 부회장, 김현성 사장, 고동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 50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이어 올해 주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번 주총은 지난해 50:1 액면분할 이후 처음 열렸다. 회사 측 추산 1000명의 주주가 몰려 문전성시를 이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보다 2배 이상 늘린 800석으로 주총장을 꾸렸지만 주주들을 모두 수용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한 시간 넘도록 줄을 서다가 입장한 일부 주주들은 주총장에서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기남 대표이사는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 다음 주총엔 더 넓은 공간을 마련하겠다"며 사과했다.

이날 주총에선 사업별 경영현황 보고와 함께 재무제표 승인, 이사 선임, 이사보수 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상정됐다.

주요 안건으로 떠오른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통과됐다. 이에 따라 3명의 후보자의 선임이 확정됐다. 삼성전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는 임기가 만료된 송광수 전 검찰총장과 이인호 전 신한은행장의 후임으로 김한조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 안규리 서울대 의대교수를 추천하고,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의 재선임을 추천했다.

다만 이번 사외이사 내정자들의 독립성에 대한 비판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사외이사로 독립적인 업무 수행에 지장이 있다는 지적이다. 박 전 장관의 재선임을 두고선 국내 의결권 자문사와 주요 해외 연기금이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또 안규리 서울대 교수는 삼성의 특수관계 법인인 호암재단으로부터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상금을 받았다는 논란을 사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김 부회장은 “박재완 전 장관의 재선임 건은 상법상 결격 사유가 없다. 교수로서 학문연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독립성에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종훈 사추위원장도 "법적 하자가 없고 회사 발전, 경영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분들을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분기 배당을 포함해 연간 9조6000억원을 배당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