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지질학회 공식 발표···"지열발전 위해 주입한 물, 단층대 활성화해 지진 촉발"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가 가동을 멈춰 적막한 상태다. / 사진=연합뉴스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가 가동을 멈춰 적막한 상태다. / 사진=연합뉴스

2017년 11월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규모 5.4)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정부연구단 결론이 나왔다.

대한지질학회는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이강근 연구단장(서울대 교수)은 “‘유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내에서, ‘촉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너머를 뜻해 그런 의미에서 ‘촉발지진’이라는 용어를 썼다”며 “자연지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연구단에 참여한 해외조사위원회는 “지열발전을 위해 주입한 고압의 물이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를 활성화해 포항지진 본진을 촉발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조사위는 “결론은 지열발전 주입에 의해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가 활성화됐다”며 “PX-2 (고압 물) 주입으로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단층대가 활성화됐고 이것이 결과적으로 본진을 촉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