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잠실 등 주요 업무지구 잇는 M버스 노선 폐지
“사람은 느는데, 교통 인프라는 뒤로 가”
GTX-B노선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제외, 조기 착공 어려워져

인천 송도국제도시가 광역버스 폐선과 GTX-B노선 불확실성 확대로 점차 고립화 되가는 모습이다. 광역교통망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을 경우 도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교통 고립화가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동안 송도는 서울과 경기를 잇는 광역버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런 가운데 여의도·잠실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잇는 광역버스들은 최근 적자를 이유로 노선 폐지를 선언했다. 서울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GTX-B노선도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빠른 사업 진행이 불투명해졌다. 송도 내 광역교통망이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주민들의 불편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19일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송도에서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잇는 두 광역버스 노선이 내달 16일 폐지될 예정이다. M6635(송도~여의도)번 버스와 M6336(송도~잠실)번 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이삼화관광’은 지속된 적자 운행으로 유지가 어려워 두 노선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해당 노선들은 2017년 10월 개통됐다. 인구 유입이 증가하는데 서울행 버스노선은 강남역과 신촌 2개 노선밖에 없어 교통 접근성에 대한 민원이 급증한데 따른 조치였다. 인천광역시 산하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송도의 광역교통 수요는 출퇴근 시간에 집중돼 있다. 송도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직장인의 50.6%(버스 26.7%·철도 23.9%)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두 광역 노선이 생기면서 기존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서울까지 2시간이 넘게 걸리던 이동시간은 송도에서 여의도까지 30분, 송도와 잠실역까지 40분으로 단축됐다. 하지만 2년도 안 돼 폐지가 되면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주민들은 다시 불편을 겪을 전망이다.

인천 송도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지하철과는 거리가 있어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편인데, 출퇴근용 버스가 갑자기 없어진다고 하니 황당하다”며 “송도 사는 사람은 늘고 있는데 교통인프라는 오히려 뒤로 가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광역버스 노선 폐지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8월 인천 소재 광역버스 업체 6개사는 재정 악화를 이유로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전 노선을 폐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업체들은 인천시가 노선 폐지 시 공영형태로 운영, 사업면허 반납 등을 내세우자 자진 철회했다. 하지만 업체들이 요구한 준공영제 적용, 보조금 지원 등을 시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에 송도 주민들의 시선은 GTX-B노선으로 향하고 있다. GTX-B노선은 ‘송도국제도시~인천시청~부평~서울역~남양주 마석’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 전철이다. 인천과 서울 생활권을 20분대에 연결하는 노선으로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하지만 GTX-B노선이 기대했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빠지면서 조기 착공은 어려워졌다.

정부에서 B노선의 예타 통과를 서두르겠다고 밝혔지만 그 가능성은 판단하기 어렵다. 비용 대비 편익(B/C)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서다. 2014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한 평가에서 GTX 노선(A·B·C) 중 사업성이 가장 낮게 조사됐다. 또 예타를 통과하더라도 사업 추진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지난해 첫 삽을 뜬 A노선은 지난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후 착공까지 4년이 소요된 바 있다.

개발 16년차를 맞이한 송도의 광역교통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도시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송도는 2003년 조성이 시작된 이후 인구가 가파르게 증가해 현재 13만명에 달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며 “인구에 비해 광역교통 인프라가 따라가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송도는 서울뿐만 아니라 인천 내에서도 교통 접근성이 낮은 수준이다”며 “교통의 고립화는 도시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인천시에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