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들 통해 인력 구조조정 및 황 회장 연봉인상 문제 등 아현동 화재배경 다각도로 따질 듯
채용비리 이슈도 주요 화두로 다뤄질 것으로 관측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해 11월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해 11월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다음달 4일로 예정된 KT 청문회를 앞두고 여야의 기싸움이 한창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 때 황창규 회장과 더불어 ‘플러스 알파(α)’의 증인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지난 화재 사태의 배경과 관련해 구조조정 등 황 회장과 관련된 문제를 제대로 뜯어보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방송정보통신 수석전문위원은 18일 기자와 통화에서 “KT 구성원들 일부는 황창규 회장 본인의 연봉을 마음대로 올린 것이 직원 구조조정으로 비용 절감한 것이고, 이는 곧 가용할 충분한 직원이 없어 화재 예방이나 사후 적극 대처하는데 문제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정작 횡회장은 연봉은 본인이 마음대로 결정 하는게 아니라고 답변했다. 그런 측면에서 당시 인사 부문 관계자나 이사회 인사를 불러 이야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전했다.

황 회장은 2014년 취임 당시 연봉이 5억원이었으나 2016년도 24억원으로 늘었다며 국회에서 비판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황 회장은 “연봉은 이사회에서 정한다”고 항변해 국회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즉, 여당에서 KT청문회 때 황 회장만 출석하면 안 된다고 보는 이유는 화재 사건이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구조조정 등 황 회장의 경영행태가 낳은 참사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측은 철저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해당 청문회가 KT 경영 전반 문제로 번지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청문회는 아현동 화재사건과 더불어 채용비리 문제가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검찰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 KT 임원을 구속시키며 수사가 윗선으로 뻗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아들도 KT에 취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어느새 KT와 관련된 이슈는 아현동 화재에서 채용비리로 넘어가고 있다. 다시 말해 청문회에서 화재 이야기만을 다루는 것이 힘든 상황이 돼가고 있는 것이다.

KT관계자는 관련 논란 등에 대해 “청문회 등과 관련해선 따로 입장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