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내믹 아몰레드 및 블루라이트 저감 기술 소개

양병덕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가 14일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전자 본사에서 진행된 '갤럭시 S10 디스플레이 기술 브리핑'에서 발표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양병덕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가 14일 서울 태평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브리핑에서 ‘갤럭시S10’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갤럭시S10에 탑재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고 나섰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베젤을 없애고 전면을 디스플레이로만 채운 OLED 스마트폰 최초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이 디스플레이 안에 블루라이트 저감 등 기능을 개선해 적용했다.  

삼성전자는 14일 삼성전자 태평로 기자실에서 ‘갤럭시S10’의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브리핑에 참석한 양병덕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갤럭시S10은 기존 화질이나 화면 크기 경쟁을 넘어 디스플레이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주고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갤럭시S10 디스플레이 개발 철학을 소개했다. 

그는 이어 “갤럭시S10은 전면 카메라를 제외한 스마트폰의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로 진정한 풀 스크린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갤럭시S10은 정교한 레이저 컷팅 기술로 디스플레이에 작고 섬세한 구멍을 만들어 디스플레이 안에 카메라를 위치시켰다. 이를 통해 구멍 주변의 아몰레드 픽셀 손실을 최소화했으며, 습기에 영향을 받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특성을 반영해 한 단계 발전된 투습 방지 기술도 접목했다.

양병덕 상무는 기존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 한 단계 진화한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화질은 기본이고 ‘인간친화적인 디스플레이’를 목표로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인간친화적인 디스플레이는 인간의 눈으로 보이는 그대로를 디스플레이로 재현하면서도 눈에 해로운 파장을 최소화해 장시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디스플레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9년 ‘햅틱 아몰레드’에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한데 이어 2010년 최초 갤럭시S부터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왔다.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HDR10+ 규격 인증을 받아 어떤 환경에서도 선명하고 생생한 ‘영화와 같은’ 화질의 디스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사람의 눈이 밝고 어두운 환경에 따라 조절되는 것을 모사해 동영상을 장면별로 분석,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다이내믹 톤 매핑 기술을 지원한다.

아울러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독일 VDE사로부터 100% 모바일 컬러 볼륨인증을 받았다. 어두운 장면도 색을 구분해 어떠한 밝기 수준에서도 선명한 색상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경우 색 표현력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단위인 JNCD 값이 0.4로 실제 색상과 거의 같은 색을 구현한다. JNCD는 숫자가 작을수록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갤럭시 노트9이 0.5JNCD, 갤럭시S9이 0.7JNCD였다. 

갤럭시S10은 사용자의 망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블루 라이트를 줄였다. 야간에 블루 라이트에 노출되면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해 수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갤럭시S10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기존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색감을 변화시켜 블루 라이트를 줄이던 방식에서 화질 저하 없이 전체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블루 라이트 양을 이전 디스플레이 대비 약 42% 줄였다. 

양 상무는 “그동안 삼성전자는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구현을 위해 아몰레드 유기물 소재 연구뿐 아니라 독자적인 화질 기술인 mDNIe의 성능을 지속 향상시켜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삼성전자 모바일 디스플레이는 최종적으로 모든 센서, 카메라 등을 화면 뒤로 숨겨 완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하려고 한다”며 “배터리 소모 저감, OLED 번인(burn-in·장시간 사용할 경우 화면의 흔적이 남는 현상) 감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