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키아 국왕과 정상회담, ‘한-브루나이 정상 공동성명’ 채택
통상·투자·에너지 분야 협력 확대키로
투자협력·특허협력조약·과학기술협력 등 양해각서 체결식도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브루나이 왕궁 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브루나이 왕궁 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브루나이는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브루나이 왕궁에서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국 정상은 한국의 ‘신(新)남방정책’과 브루나이의 ‘비전 2035’ 정책 간 교류를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한-브루나이 정상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통상, 투자 등에서 협력을 진전시킴으로써 양국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데 양국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석유‧가스 등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LNG(액화천연가스)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단순한 교역을 넘어 개발·판매 등 전 분야로 확대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은 석탄·화력 발전을 LNG로 바꾸는 사업을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브루나이가 사업을 입찰하면 우리나라도 적극 참여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협력 양해각서(MOU), 특허협력조약 하 국제조사기관 지정 MOU, 과학기술협력 MOU 등 양해 각서 체결식도 진행됐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양국의 자원‧기술혁신 분야, 지적 재산권 분야, 과학기술 분야 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볼키아 국왕에게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참석을 요청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국왕님께서 지혜를 빌려주시기 바란다”며 “11월에 한국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국왕님을 다시 뵙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행기 조종사 자격증 가진) 국왕님께서 직접 점보비행기를 조종하시면서 한국에 들어오는 모습을 우리 국민이 본다면 더욱 기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대통령님을 맞이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대통령님과 더 긴밀히 협력하고, 이를 통해 양국의 관계를 더 격상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