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영유아 보건문제 해결 ‘6가 혼합백신’ 개발 박차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연구원들이 바이오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 사진=LG화학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연구원들이 바이오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 사진=LG화학

영유아 보건문제 해결을 위해 ‘앤멜린다게이츠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이하 빌게이츠재단)’이 LG화학에 1950만달러(약 37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LG화학은 ‘6가 혼합백신’ 개발을 위해 이 같은 규모의 자금을 지원받는다고 11일 밝혔다. 기존 소아마비 백신개발을 위해 총 1950만달러(약 220억원)을 받은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6가 혼합백신은 영유아에 치사율이 높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 소아마비 등 6개 질병을 동시에 예방하는 백신이다. 각 백신 원액 간 면역학적 간섭 반응을 고려해야 함으로 예방 질환의 수가 많을수록 더욱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이 요구된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평가’ 인증을 받은 6가 혼합백신 제품이 없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높은 접종 편의성으로 전 세계 백신접종률을 크게 향상 시킬 것이란 게 LG화학 측 설명이다.

사전적격성평가란 WHO가 저개발국 및 개발도상국에 백신 공급을 목적으로 의약품의 품질, 안전성 등을 평가하는 제도로 승인 시 유니세프(UNICEF), 파호(PAHO) 등이 주관하는 국제 구호 입찰의 참여 자격이 주어진다.

LG화학은 6가 혼합백신 임상 2상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지원금을 통해 해외 임상시험 및 백신 생산설비를 확장해 2023년 이후 유니세프 등을 통해 전 세계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여전히 전 세계의 많은 영유아들이 백신 접종 적기를 놓쳐 각종 감염질환에 노출돼 있다”며 “빌게이츠재단의 지원에 힘입어 접종편의성을 높인 6가 혼합백신을 조속히 상용화해 공중보건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은 지난 2017년 빌게이츠재단과 협력을 시작한 소아마비 백신은 현재 임상 3상 단계다. 오는 2021년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소아마비 백신 공급난 해소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