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의견 많은 여론조사 결과가 막판 변수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인 4월 11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이들 돌봄 문제’ 등을 사례로 들며 어려움이 있다는 의중을 비춘것으로 나타났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6일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4월 11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더라도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 아이들 돌봄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종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올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의 일환으로 역사적 의미를 담아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최근 국무위원들의 의견 수렴 결과, 일부 부처에서 반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 공휴일 지정을 위해서는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 재가가 필요하다.

한편 일각에서는 임시공휴일 지정에 찬성하는 의견이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 등이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22일 전국 성인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성은 62.2%로 집계됐다. 반대 의견은 27.8%에 그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