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케이 거점 충청도 ‘시민 협력’, 플라이강원 거점 강원도 ‘조례 지정’···에어필립 거점 전라도는 ‘미온’

저비용항공사(LCC) 신규 면허 발급 심사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각 항공사의 거점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들도 막판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미지=최창원 기자
저비용항공사(LCC) 신규 면허 발급 심사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각 항공사의 거점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들도 막판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미지=최창원 기자

저비용항공사(LCC) 신규 면허 발급 심사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각 항공사의 거점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들도 막판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일자리 확보 등 지역경제 발전이 신규 LCC 선정 결과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주 내 신규 LCC 면허 발급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 지자체들은 심사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심사 대상 업체는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에어필립이다. 각각 양양, 청주, 인천, 무안을 거점 공항으로 삼고 있다. 국내 대표 공항인 인천을 제외하면 나머지 세 곳은 수도권과 거리가 있어 주요 공항으로 보긴 어렵다. 이들은 지역 공항 특성상 수요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토부 조사에 따르면 양양국제공항의 2018년도 국제 이용객은 3만7000여명이다. 전년(1만5000여명) 대비 2만여명 이상 증가한 실적이지만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문화 금지령) 이전인 2016년(8만7000명)과 비교하면 초라한 실적이다. 청주 공항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청주 공항의 2018년도 국제 이용객은 약 31만명이다. 전년(약 18만명) 대비 실적이 71% 증가했지만 중국의 한한령 이전인 2016년(약 68만명)과 비교하면 여전히 반토막 수준이다.

이에 각 지자체는 신규 LCC 유치를 통해 수요 확보를 노리며 각자의 방법으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항공기 등록세와 재산세 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플라이강원은 항공사업과 연계된 관광사업을 통해 강원도 내 약 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는 배수의 진을 쳤다. 이번에 탈락하면 모든 지원을 끊겠다며 사실상 이번이 마지막 지원임을 밝힌 강원도는 조례 지정 등 정책과 제도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앞서 플라이강원은 신규 LCC 면허 발급 심사에서 두 차례 탈락한 바 있다.

강원도는 ‘플라이강원 안정화 지원 태스크 포스(TF)’를 꾸리고 ‘도내 공항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와 ‘강원도 관광 진흥 조례’를 지정했다. 조례는 각각 항공사 운항 장려금 및 손실보전금 지원,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사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충청도와 청주시는 지자체의 지원 활동에 지역 단체와 대학생들이 가세하고 나섰다. 충청권 상공회의소, 관광협회, 광역의회 의장단은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에어로케이 선정을 촉구했다. 또 지난 25일엔 충청권 대학교 학생들이 모여 ‘대학생 7000명 서명지’를 통해  청주공항 거점 항공사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무안군과 전라남도는 에어필립에 대한 뚜렷한 지원 행보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9월  무안군과 에어필립의 업무 협약 이후 잠잠한 상황이다.

업계선 에어필립이 ‘오너리스크’와 승객 감소로 인한 재정 악화가 겹친 것이 지자체의 미온한 지원으로 이어졌다는 말이 나온다. 에어필립은 지난해 11월 대표이사가 불법 장외주식 거래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