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확신”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공적 회담 될 것 기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 도착해 인사하는 모습이 베트남-소련우정노동문화궁전에 마련된 국제미디어센터 스크린을 통해 중계되고 있다. / 사진=한다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 도착해 인사하는 모습이 베트남-소련우정노동문화궁전에 마련된 국제미디어센터 스크린을 통해 중계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6시30분(이하 현지시간) 지난해 싱가포르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에 재회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탄 전용차는 이날 오후 6시15분에 먼저 회담장에 도착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차는 오후 6시20분 모습을 드러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6시28분쯤 회담장인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에서 인공기와 성조기가 각 6개씩 교차된 배경 앞에서 악수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그런 기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에 보다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확신하고 그렇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선 이 자리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한다. 김 위원장님과 함께 이 자리를 가질 수 있어서 영광으로 생각한다. 베트남이라는 국가가 저희를 위해 레드카펫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 저는 굉장히 성공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일각에서는 조금 더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고 하지만 1차 정상회담이 성공정이었고 2차도 성공적이고 더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정말 대단한 경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놀라운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굉장히 고대하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저희도 그 부분을 많이 돕겠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6시40분부터 20분 동안 단독 회담을 갖고, 7시부터 ‘친교 만찬(social dinner)’을 가졌다.

만찬에는 북미 정상 외에 양측에서 2명씩 배석했는데, 미국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북한측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이 마주 앉았다.

한편 두 정상은 회담 이틀째인 28일, 오전 일찍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의 구체적 조치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