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베트남 국가주석과 회동으로 공식 일정 돌입
베트남 주석과 회담 자리서 트럼프 “베트남은 북한의 본보기” 언급
트럼프·김정은, 27일 저녁 메트로폴호텔서 약 2시간 동안 회동 예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탄 캐딜락원과 경호 차량등이 27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으로 들어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탄 캐딜락원과 경호 차량등이 27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으로 들어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베트남 최고위 인사들과의 회담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돌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베트남 관계가 북·미 관계의 ‘롤모델’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1시) 주석궁에서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과 만나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정부청사에서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회담 및 업무 오찬을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회담 자리에서 무역 관련 서명도 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쫑 국가주석과의 확대 양자 회담 자리에서 미국과 베트남의 관계를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한다면 현실화할 수 있는 북미 관계의 본보기로 규정했다.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에 앞서 미·베트남 관계를 과시하는 한편, 북한으로 하여금 번영하는 베트남의 길을 따르기 위해 비핵화를 결단하라고 촉구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쫑 국가주석과 마주앉은 자리에서 베트남의 ‘번영’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로 특별한 무언가 있다. 나는 어젯밤에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내려 도로를 따라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공사 중인 모든 건물을 봤고, 베트남이 얼마나 번영하는지를 봤다”고 말했다.

그는 “매우 중요하게도, 우리는 오늘 밤 ‘매우 큰 만찬(a very big dinner)’ 및 김 위원장과의 회담들을 갖는다”며 “우리 두 사람(나와 김 위원장) 모두 베트남에서 이렇게 매우 중요한 정상회담을 갖는 데 대해 매우 좋게 느끼고 있다. 베트남은 훌륭한 생각을 하면 (북한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짜 본보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을 대신해 (회담을) 주최해주고 바라건데 일어날 좋은 일들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쫑 국가주석은 “베트남은 이 특별한 회담의 성공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해왔다”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모두 발언에서 “미국은 매우 매우 잘하고 있다. 경제는 아마도 역대 최고치이며, 실업률 및 모든 수치도 역사상 긍정적 숫자들”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지난해 베트남 방문을 거론하고 “우리는 매우 좋은 만남을 가졌다”며 이날 회담에서 이어진 무역 관련 협정 체결에 대해 “우리는 (베트남이) 많은 미국산 제품들을 구매하는 매우 큰 무역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다. 무역협정 서명으로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는 매우 큰 폭으로 적자를 줄이고 있다. 베트남의 호의에 매우 감사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 폴 하노이 호텔에서 약 2시간 동안 일대일 단독회담과 친교 만찬(social dinner) 순으로 김 위원장과 회동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