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베트남14호점 ‘꺼우져이점’ 오픈, 글로벌 183호점
1000평가량 중형매장으로 하노이 중심의 북베트남 시장 공략

롯데마트, 베트남 14호점 꺼우져이점.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 베트남 14호점 꺼우져이점.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가 26일 베트남 북부 하노이시 꺼우져이군에 베트남 14호점이자, 글로벌 183호점인 ‘꺼우져이(CAU GIAY)점’을 오픈한다.

‘꺼우져이점’은 레지던스, 오피스, 쇼핑몰 등이 입점해 있는 복합 쇼핑몰인 ‘디스커버리 슈퍼센터’ 건물 지하 1층에 임차면적 1289평 규모로 들어서며, 매장면적은 840평 규모다.

1인가구, 레시던스를 고려해 상품은 고선도 식품기반의 생활밀착형 마켓으로 운영하게 된다. 안전, 위생 등을 중시하는 소비자 기호를 반영해 냉장 중심의 소용량 패키지고선도 식품 및 바로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RTC, RTH 상품을 취급한다. 특히, 상품의 선도를 위해 신선식품의 35% 가량은 하노이 인근에서 수확한 상품을 취급하는 로컬소싱으로 준비한 것이 특징이다.

‘꺼우져이점’은 상권 2km 반경에 ‘하노이 국립대학교’, ‘하노이 정치대’ 등 총 7개의 대학교가 밀집해 있다.

대학생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군도 강화했다. 도시락, 베이커리, 피자 등 부담없는 가격으로 식사를 할 수 있는 델리카 코너를 강화하고, 베트남 상품 외에 한국, 미국, 유럽 상품 등 글로벌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인터내셔널 존을 구성해 색다른 쇼핑을 재미를 느끼게 했다.

또한, 대학생을 위한 화장품 코너를 별도로 구성해 상품 테스트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롯데마트는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SNS마케팅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꺼우져이점’은 하노이센터점, 동다점에 이어 베트남 북부지역인 하노이에 세번째로 문을 여는 매장이다. 지금까지 베트남에 진출한 롯데마트 대부분의 점포는 상업 시설이 집중된 호치민시를 중심으로 하는 남베트남에 집중되어 있다.

롯데마트는 1,00평 가량의 중형점포 운영으로 남베트남보다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떨어지는 북베트남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는 오픈 후 1달 동안 ‘쇼킹 프라이스(Shocking Price) 상품’ 운영을 통해 식용유, 기저귀 등의 가격민감 생필품을 엄선해 초특가로 선보임으로써 최저 가격 이미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또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고 지역 랜드마크(Landmark)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 롯데 멤버스와 함께 회원 모집 및 타깃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멤버스 고객에게는 최대 49%까지 상품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멤버스 회원혜택을 확대한다.

강민호 롯데마트 베트남법인장은 “꺼우져이점은 1호점 남사이공점 오픈 후 10년간 베트남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롯데마트의 역량이 집약화된 매장이다.”라며, “올해에도 호치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에 출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로써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46개 점포를 비롯, 베트남 14개 점, 국내 123개 점포를 합쳐 3개국에서 총 183개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