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얼어붙어 거북이 운행
낮까지 중부지방 중심으로 많은 눈
늦은 오후 대부분 그칠 전망

정월대보름이자 절기상 우수(雨水)인 19일 새벽부터 전국 곳곳에 눈이 내려 출근길이 혼잡한 모습이다. 눈은 낮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겠으나 늦은 오후 대부분 그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0분 기준 서울·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북부, 경북북부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다. 현재 적설량은 서울 0.7㎝, 홍성 5㎝, 수원 2.6㎝, 북춘천 1.4㎝, 예산 4.8㎝, 아산 3.7㎝, 오산 2.9㎝, 용인 2.7㎝를 보이고 있다.

서울의 경우 제설 조치 등으로 눈이 도로에는 눈에 띄게 쌓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눈발이 날리면서 인도를 중심으로 눈이 덮이는 양상이다. 아침 영하권 날씨에 도로가 얼어붙어 차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는 상황이다.

서울과 경기 북부 지방의 눈은 오전 9시 전후로 다시 강해질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서해상 눈 구름대가 다시 발달해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까닭이다.

눈발은 오후 들어 서서히 잦아들 전망이다. 예상 적설량은 총 1∼7㎝다. 다만 강원 남부내륙과 산지, 경기 남부지역에는 많게는 10㎝의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눈이 많이 내리는 만큼 시설물 관리, 교통안전,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곳곳에 내린 눈 또는 비는 오후 6시께 그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0분 기준 서울·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북부, 경북북부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다. / 사진=연합뉴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0분 기준 서울·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북부, 경북북부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