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한 기자에게 현금 50만원과 손목시계 제공
이달 초에도 유사 사건 고발 접수

중기중앙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의 측근이 금품 제공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미지=최창원 기자
중기중앙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의 측근이 금품 제공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미지=최창원 기자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선거가 금품 제공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의 측근이 금품 제공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15일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8일 실시하는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장 선거를 앞두고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기사 작성을 부탁하며 기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A씨를 서울북부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A씨는 중기중앙회장 선거 후보자 B씨를 인터뷰한 모 기자에게 “기사 잘 부탁한다”는 말과 함께 현금 50만원과 손목시계를 제공했다. 이에 기자가 해당 사실을 선관위에 신고했다.

사전선거운동과 공정선거 관리업무 방해 혐의도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9일이었다. 해당 인터뷰는 7일에 이뤄졌다.

이번 선거를 두고 중기중앙회는 투명 선거를 위해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관리를 위탁했다. 하지만 선거와 관련해 연이어 금품 제공 혐의 등이 제기돼 ‘돈 선거’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이달 2일엔 한 후보가 중기중앙회장 선거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유권자들에게 현금과 손목시계, 귀고리 등을 제공했다는 사실이 고발 접수돼 서울 송파경찰서가 수사를 벌이고 있다.

무보수에 임기 4년인 명예직이지만 금품 제공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은 중기중앙회장의 영향력 때문이다. 중기중앙회장은 부총리급 의전을 받고 대통령 주재 각종 경제회의에 참석한다.

특히 올해는 중소·벤처기업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정부 의지가 확고해 차기 중기중앙회장의 영향력이 어느 때보다 강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와 최저임금 인상과 주휴수당 등으로 대립각을 세우는 중소기업계 사이에서 중간다리 역할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선거는 28일 중기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열리는 투표로 진행한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인원선거규정에 따라 회장직은 중기중앙회 정회원인 협동조합장 과반이 투표한 가운데 과반을 득표해야 당선할 수 있다. 만약 유효 득표율이 50% 미만이면 1·2위가 결선 투표를 벌인다. 

이번 선거에는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주차설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진해마천주물공단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주대철 세진텔레시스 대표(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이재광 광명전기 대표(한국전기에너지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5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