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참석···“일자리 창출 목표 15만개 달성에 총력 대응”
“1월 실업률, 고령층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영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통계청이 발표한 취업자수와 실업률 등과 관련해 “엄중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일자리여건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1월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1만9000명 증가해 2개월 연속 한 자릿수 증가에 머무는 등 엄중한 상황”이라며 “국정운영의 최우선 순위를 일자리여건개선에 두고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일자리 창출 목표 15만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1월 실업률(4.5%)이 9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로 고용률과 실업률이 동반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예년보다 일찍 시작하면서 모집과정에서 고령층 구직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실업률 상승에는 고령층 실업자 증가도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1월 제조업 취업자 수가 17만명 감소한 것에 대해서도 “여러 경기 구조적인 문제와 투자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올해 민간 투자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는 공공기관의 선도적 일자리 확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당초 계획했던 공공기관 2만3000명 신규채용을 착실히 추진하고, 2000명 이상을 추가적으로 채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특히 공공기관 시설 안전 및 재난 예방 등 안전분야 필수인력을 우선적으로 다음 달까지 확충하겠다”며 “신규채용인력 2만5000명은 모두 정규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간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신청과제 20건에 대한 심의를 다음 달 초까지 마무리 짓고, 이달 중에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로 노·사·지자체·주민 등 지역 내 경제주체 간 협력을 통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확산방안’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올해 1분기에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 조기착공을 지원해 투자·고용 창출 효과를 조기에 가시화하고, 상반기 내 주력산업, 신산업, 서비스산업 등 산업별 경쟁력 제고와 활성화 대책을 시리즈로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다만 고용 부진 해결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조기 편성에 가능성에 대해서는 “추경은 조금 더 두고 봐야 한다”며 “재정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민간 활력을 제고하는 등 기존에 밝힌 정책을 집행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