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검 결과 따라서 진실 규명 및 책임자 문책 지속 예정···사측 “사실 관계 밝히는 데 노력”

10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분향소 인근에 포항제철소에서 사망한 노동자를 추모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포스코노동조합
10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분향소 인근에 포항제철소에서 사망한 노동자를 추모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포스코노동조합

 

포스코 노동조합이 근무 중 숨진 포스코 직원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사측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등 이번 사태 해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의혹이 산업재해로 밝혀지면 책임자 문책뿐 아니라, 유가족과 최정우 포스코 회장 간 면담까지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11일 박병엽 포스코노조 부위원장은 시사저널e와의 통화에서 “조사 결과 이번 사고가 산업재해로 밝혀지면 장례 절차를 회사장으로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며 “책임자 문책 및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유가족 간의 면담을 추진해 사의를 표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인의 시신이 외관상으로 너무 깨끗했는데 회사가 그것만 보고 너무 일찍 결과를 내려버렸다”며 “여러 구조 설비나 정황들을 종합해서 파악했어야 하는데, 사측이 너무 단순하게 사고를 조기 종결지으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산재 은폐 의혹은 지난 2일 오후 포항제철소 내 부두하역기 점검작업 중 제품출하직 노동자 A씨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시작됐다. 사고 직후 포스코가 초기 대응 당시 심장마비를 사망원인으로 주장했다고 알려지면서 산재 은폐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포스코 노조는 장례절차와 별개로 원인 규명과 근원적 대책 수립 때까지 분향소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태는 작년 9월 공식 출범한 포스코 노조가 어떤 역할을 할지를 보여줄 상징적 사건이란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유가족과 적극 협의해 유족들의 충분한 이해가 있을 때까지 사측에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및 명확한 책임규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측은 이번 사건의 정확한 사실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향후 발표될 조사 결과에 초동 대응 내용도 포함돼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사 상황을 신중히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0일 포스코 노조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 산재 사망사고 분향소를 설치했으며, 11일부터 조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