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 개최···“성장 주된 동력, 혁신성장에서 찾고 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등과의 간담회도 연이어 계획···현장행보 보폭 넓혀
상반기 내 ‘가시적 성과’ 없을 시 ‘역풍’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들어 정부의 경제기조의 한 축인 ‘혁신성장’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신년사, 기자회견 등 공식석상에서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있고, 동시에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과의 만남을 이어가는 등 현장행보의 보폭도 넓히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 등 1세대 벤처기업인들과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권오섭 L&P코스메틱 회장,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한국형 유니콘 기업 경영인들과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달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 15일 ‘대기업·중견기업 초청대화’ 등에 이은 올해 벌써 세 번째 경제계와의 소통 행사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혁신성장 지원 방침을 재확인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성장의 주된 동력을 혁신성장에서 찾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여러 분야에서의 혁신과 함께 혁신 창업이 특히 중요하며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해 신설법인 수와 벤처투자액의 증가,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 등에서의 중견‧중소기업의 수상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렇게 정부가 노력하고 있고, 그 성과가 지표상으로는 나타나고 있다. 그래도 기업을 창업해 성장시켜 보고, 창업가들의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는 여러분이 보기에는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점을 생생하게 들려주면 혁신성장을 추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혁신성장의 좋은 모델인 지난 외환위기 당시 어려움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이른바 ‘벤처 1세대’와 저성장 시대의 고속성장을 이룬 벤처기업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부 정책이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으로 읽힌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번 벤처기업인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전국 기초단체장,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으로 대화를 이어가며 혁신성장의 고삐를 바짝 조이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8일에는 전국 기초단체장, 다음 주 중에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이들 자리에서도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시티’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행보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이른바 3대 경제기조를 통한 ‘경제패러다임의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3년차부터는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공언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혁신성장을 주축으로 3대 기조의 선순환 구조가 온전히 자리 잡히게 되면, 목표로 하고 있는 ‘가시적 성과’가 올해 상반기부터는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그동안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한 야당과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서도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달라는 말을 해왔던 만큼 올해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하다”며 “속도가 다소 늦지만 효과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고, 혁신성장 정책에도 강한 드라이브가 걸리고 있어 자신감 있는 분위기가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혁신성장 정책과 관련해 성과가 늦어질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 야당 관계자는 “정부가 혁신성장 정책을 강하게 실시하고 있지만, 혁신성장이 정부 정책만으로 정확히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게 문제”라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상반기 내에 나오지 않는다면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한 공방과 같은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