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실질적 성과’ 위해 초당적 협력 필요”
한국 “정부여당의 내년 총선 ‘신북풍’ 계획, ‘아서라’”
평화 “한국당, 한반도평화에 재 뿌리는 ‘몽니’ 삼가야”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 야당을 향해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사진=이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 야당을 향해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사진=이창원 기자

오는 27일과 28일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것을 두고 여야가 확연한 입장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하면서 야당에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앞둔 ‘신북풍(新北風)’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우선 민주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종전선언 등의 성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국정연설을 통해 이달 27일 ,28일 이틀간 베트남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며 “1차 정상회담이 북미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출발을 알리는 만남이었다면 2차 정상회담은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1년 동안 평화를 위한 노력이 없었다면 트럼프 대통령 말처럼 한반도에 큰 전쟁이 일어나서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는 상황까지 갈 수도 있었다”며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우리는 어렵게 평화의 물꼬를 열었고 이제 2차 북미회담 개최를 목전에 두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다시없는 기회’라면서,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하는 대북제재 완화, 나아가 종전선언까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야당의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절대 불가’ 등의 주장에 대해서도 일축하면서, 정략적 사고를 벗어난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자당(自黨)의 전당대회 날짜인 오는 27일과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겹친 것과 관련해 총선을 겨냥한 ‘신북풍 기획’ 의혹을 제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2.27) 전당대회 날짜와 공교롭게 겹치게 된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면서 “이것이 의심이기를 바란다. 그런데 행여나 내년 총선에서 또 한 번 신북풍을 시도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직전에 이루어진 미북 정상회담은 한마디로 쓰나미로 저희 대한민국의 지방선거를 덮쳤고, 그렇게 해서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지방선거 참패를 면하기 어려웠다”며 “지난 지방선거 때 신북풍으로 재미 본 정부여당이 만약에 혹여 라도 내년 총선에서 신북풍을 계획한다면 ‘아서라,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아마 국민들도 세 번쯤 되면 그 진위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민주당은 물론이고, 민주평화당 등 야당들은 강하게 비판했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이벤트로 언급하는 걸 보면서 한국당은 냉전시대의 유물로, 화석으로 남아있는 집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빈인도 논평을 통해 “북미회담 날짜를 놓고 한국당의 상상력이 가관”이라며 “북미회담이 한국당 전당대회 효과를 감살하려는 남북 당국의 술책이라면 한국당 전당대회는 북미회담을 방해하고 한반도 평화를 감살하려는 술책인가, 아무리 정쟁에 눈이 멀었어도 한반도 평화에 재 뿌리는 몽니는 삼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전당대회 일정과 겹친 것을 두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부여당의 '신북풍' 기획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이창원 기자
자유한국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전당대회 일정과 겹친 것을 두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부여당의 '신북풍' 기획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이창원 기자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