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지나고 전수조사 후 보상할 듯···15일부터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보상 신청서 받아

KT가 지난해 11월 서울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보상에 나선다. KT는 그동안 소상공인 단체가 요구하던 피해규모 전수조사를 받아들이고 정확한 보상액을 계산할 계획으로, 이번달 15일부터 피해 보상을 위한 신청 접수에 들어가기로 했다.

5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KT 통신구 화재에 따른 상생보상협의체는 3차 회의에서 피해 보상 절차에 합의했다.

상생보상협의체는 지난달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3차 회의를 열고 KT화재 사고 피해규모 전수조사를 열고 보상 신청을 받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소상공인연합회와 KT 관계자, 서울 서대문구·마포구·은평구·용산구 등 피해지역 소상공인 대표와 담당 공무원, 시민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상생보상협의체는 오는 15일부터 내달 15일까지 문자와 이메일, 우편물, TV 광고, 현수막 등을 활용해 피해 조사 사실을 안내하고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기로 했다. 4개 구 중심 상권과 주요 거점에서 오프라인 접수도 병행한다.

오프라인 접수 장소는 피해 지역인 서대문·마포·은평·용산구 4개구 중심 상권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접수 장소는 KT와 소상공인연합회, 피해 지역 소상공인 단체가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기간 내에 접수하지 못한 상인을 위해 추가 접수도 할 계획이다.

15일부터 받는 보상 신청서는 업종과 월평균 매출액, 피해액 등을 파악하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양식은 내달 13일에 열리는 4차 회의에서 확정된다.

구체적인 보상액과 보상기간은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생보상협의체 회의에서 협의해 결정될 예정이다. 월 평균 매출액과 영업 손실 피해액을 감안해 보상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알려졌다.

앞서 소상공인연합회는 화재가 일어난 직후 피해 규모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KT측은 전수조사를 거부했다. 상생보상협의체 1, 2차 회의에서도 전수조사 시행 여부가 수면 위로 올랐지만 KT측의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이번에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통신 등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경종을 울리게 되는 것"이라며 "비슷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오전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한 서대문구 충정로의 KT 아현빌딩 앞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진압 작업을 벌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오전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한 서대문구 충정로의 KT 아현빌딩 앞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진압 작업을 벌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