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총파업 등 강경 대응 우려···흥행 질주 ‘팰리세이드’ 생산차질 빚을수도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 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 사진=연합뉴스

무산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던 ‘광주형 일자리’가 극적으로 타결됐다. 다만 이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노총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자동차는 그 여파로 불거질 파업리스크를 온전히 감당해야 할 위기에 처했다.

지난달 31일 타결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기업과 노동계, 그리고 지역사화와 중앙정부가 모두 의견을 조율해 하나 된 결론을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초 신년 인사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재추진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을 때만해도 실제로 해당 사업이 시작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 시각이 우세했다. 불과 타결소식이 알려지기 직전인 이번 주만 해도 한 업계 인사는 “솔직히 이게 (타결이)되겠느냐”며 기자에게 회의적인 전망을 내비치기도 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 조건인 ‘5년 간 임단협유예’에 대해 노동계와 타결이 불가능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노총의 간극은 더욱 커지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기아차 노조와 민주노총은 계속해서 광주형 일자리 자체를 반대해 왔는데, 이와 관계없이 해당 사업을 성사시키고 나아가 문 대통령이 좋은 사례라는 평가까지 내놨다. 이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민노총 패싱’의 시작이란 해석도 불거진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현대차는 둘 사이에 끼어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현대차 노조가 민주노총과 함께 총파업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측은 1일 “광주형일자리 추진이 정부의 광주전남 지역패권을 잡기위한 정치포퓰리즘”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 한숨 돌릴 틈도 없이 노조의 파업에 의한 생산 차질을 우려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만일 현대·기아차 노조가 총파업 카드를 꺼내든다면 지난해 부진을 딪고 새 출발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부터 삐걱댈 수 있다.

특히 현대차의 부활을 주도할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의 생산 차질도 우려되고 있다. 현재 현대차는 팰리세이드 주문 물량을 생산량이 따라가지 못해 어떻게 생산을 늘려야 할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에 만약 생산라인이 멈추게 된다면 고객들의 이탈 등도 걱정해야할 처지다. 한 업계 인사는 “현재 현대차 상황 속에 총파업이 터지면 시기적으로 특히 회사에 불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가 극적 타결된 만큼 이를 통해 SUV시장을 석권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경차형부터 대형까지 SUV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정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