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여부 결과 31일 밤 나올 예정…충북도, 신고 농장과 인근 예방적 살처분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의 한 한우 농가 인근 도로에서 31일 오후 관계자들이 차량 소독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의 한 한우 농가 인근 도로에서 31일 오후 관계자들이 차량 소독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안성에서 구제역 확진에 이어 충청북도 충주에서도 구제역 의심신고가 31일 접수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충주의 한 한우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지난 28일과 29일 경기도 안성의 농가 2곳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후 첫 의심사례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 농가는 한우 한 마리가 침 흘림과 수포 같은 구제역 임상 증상을 보였다. 간이 키트 검사에서는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구제역 감염 여부에 대한 확진 판정 결과는 이날 밤늦게 나올 예정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9월 이 농가에 구제역 백신을 접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이날 초동방역팀을 이 농장에 보내 소 11마리를 긴급 살처분하기로 했다. 이 농장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안쪽에 있는 2개 농장의 소 38마리도 예방적 살처분을 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의심 신고를 한 이 농가 입구와 이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3㎞ 안쪽에는 차량·가축·분뇨 이동을 통제한다.

충북도는 이날 충주를 포함한 9개 시·군의 가축 53만9000마리에 대한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 농가의 해당 소가 구제역으로 확진되면 가축전염예방법 등에 따라 필요한 방역 조치를 할 계획이다.

설 명절 연휴를 앞두고 충북에서도 구제역 의심사례가 나오면서 구제역 확산 우려가 있다.

농식품부는 “설 명절 기간 차량과 사람 이동이 많아져 구제역 전파 우려가 있다”며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백신 접종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