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인핏손해보험 출범
주행거리·운전습관 분석한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보험’ 준비

한화손해보험이 SK텔레콤,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만드는 인터넷전문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이 올해 출범한다. / 사진=셔터스톡
한화손해보험이 SK텔레콤,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만드는 인터넷전문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이 올해 출범한다. / 사진=셔터스톡

 

한화손해보험이 SK텔레콤,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만드는 인터넷전문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이 올해 출범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0일 정례회의를 열고 인핏손해보험 보험업 영위를 예비허가했다.

인핏손보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혁신 보험사’ 형태로 설립될 예정이다. 인핏손보의 경우 자본금 850억원으로 한화손보가 75.1%의 지분을 갖는다. SKT가 9.9%, 현대차가 5.1%다. 미국 투자회사 알토스(altos)가 만든 한국법인도 9.9% 지분을 투자했다.

금융위는 인핏손보가 6개월 안에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 인력 채용, 물적설비 구축 등을 이행해 본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손보와 SKT는 ICT 기술과 인프라를 결합하고 전략적투자자로 참여한 현대차와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을 공유, 보험-통신-자동차 등 산업 간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개념의 상품을 내놓는다는 전략이다.

첫 상품은 고객의 주행거리, 운전습관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제로 차량을 운행한 만큼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 보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상품에는 SKT의 5G 기술과 결합한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여행보험, 펫보험, 반송보험 등 생활 밀착형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것”이라며 “인공지능(AI)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