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자체적 스트레스테스트 실시 및 부실채권 조속히 정리 필요”

윤석헌 금감원장이 25일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감원장이 25일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의 연체율 상승에 우려를 표명하며 “선제적으로 건전성 관리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윤 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올해는 우리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아서 선제적인 건전성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저축은행은) 자체적으로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하는 동시에 정상화가 어려운 부실채권을 조속히 정리하고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상승, 부동산 경기 둔화 등을 잠재적 위험요인들로 거론하면서 “이들 요인들이 현실화될 경우 저축은행의 주요 고객층인 서민과 중소기업의 상환 능력이 저하되고 저축은행의 역할 또한 제약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7년말 4.5%에서 지난해 9월말 4.7%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가계신용대출 연체율도 6.1%에서 6.5%로 올라갔다. 

그는 다만 “(건전성 관리 과정에서) 급격하게 자금을 회수하거나 공급을 줄임으로써 주된 고객층인 서민과 중소기업이 곤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지역밀착형 금융이 본업이라 할 수 있는 저축은행이 포용금융 확산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융당국이 최근 발표한)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되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윤 원장은 “대표적인 지역 금융기관으로서 저축은행들이 혁신성장기업 발굴·지원에 앞장서달라”며 “만만치 않은 경제여건 속에서 건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데다 대표적인 지역 중소서민금융회사로서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금감원이 짐을 덜어드리고자 소통을 확대하고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