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성·전종수 소장 한 달만 협의···남북 현안 놓고 폭넓게 논의
남북,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 논의 가능성도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남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이 25일 사무소에서 남북관계 현안 등을 논의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천 차관이) 전종수 북측 소장과 소장회의를 개최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남북 간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남북은 회의에서 최근 추진되는 남북교류·협력 관련 사안과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가 확정되는 등 북미협상이 진전되는 상황에서 남북관계의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북미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미국 워싱턴DC 방문을 통해 2월 말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했다. 다만 남북은 이산가족 화산상봉,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 대북 전달 등 현안에 대한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장회의에서는 남북이 지난해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합의한 3·1운동 100주년 공동 기념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의미 있게 진행한다는 공감대 하에 (북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남측은 3·1운동 100주년 공동 기념방안에 대한 생각을 북측에 전달했으며 연락사무소 채널을 중심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천 차관과 전 소장이 회의하는 것은 지난달 28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매주 금요일 연락사무소에서 업무를 하는 천 차관은 최근 3주 동안 황충성 또는 김광성 소장대리와 협의해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