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투사들 독립운동 행적 모아 ‘염재야록’ 저술···역사 교훈 남겨

염재 조희제 선생. / 자료=독립기념관
염재 조희제 선생. / 자료=독립기념관

2019년 대한민국은 임시정부 수립과 3.1 운동 100주년을 맞이했다. 1910년 일본에 나라를 빼앗긴 우리 민족은 1919년 3월1일 남녀노소 모두 일어나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저항해 항일독립운동을 했다. 이어 그 다음 달인 4월 11일 독립 지사들은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당시 대한민국 임시헌장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한다’다. 이는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보여줬다. 시사저널e는 임시정부 수립과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 자료를 바탕으로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사람들의 삶을 기사화한다. 특히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중심으로 조명한다. [편집자 주]

조희제 선생은 항일 의병과 애국지사들의 독립운동 행적을 모아 기록했다. 그것이 ‘염재야록’이다. 염재야록에 을미사변과 한일합방 전후, 일제 강점기 치하에서 항일 운동을 펼치거나 절개를 지키다 순절한 이들의 행적을 정리해 담았다. 을미사변, 을사늑약, 한일합방 등의 전말과 각종 상소문과 격문·통문 등도 담았다. 역사적 사실을 기록해 길이 남겼다.

조희제 선생의 본관은 함안이다. 자는 운경(雲卿)이고 호는 염재(念齋)다. 1873년 12월10일 임실군 덕치면 회문리 절골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참봉 조병용(趙柄鏞)이다.

국가보훈처와 변주승 전주대 교수에 따르면, 조희제 선생의 아버지 조병용은 항일의식이 있었다. 1866년 병인양요 때 의병을 일으켜 북상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평소 거리낌 없이 일본을 배척하는 발언도 했다고 전해진다.

조희제는 상당한 재력도 있었다. 회문산 산세를 활용해 숨어 활동하는 의병과 임실·순창·남원 등지에서 활약하는 의병에게도 큰 도움을 주었다. 조 선생의 집에는 의병들이 수시로 드나들었다. 일본 경찰의 감시도 삼엄했다. 조희제 선생은 의병활동을 지원하고 가산을 털어 옥고를 치르는 애국지사들을 뒷바라지도 했다.

조희제 선생은 위험을 감수하고 수십 년 동안 독립투사들의 항일사적과 애국지사들의 충절 기록을 모아 염재야록을 편찬했다.

조 선생은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초야에 묻힌 애국지사들의 행적을 역사에 남기기 위해 노력했다. 조희제 선생은 수십 년에 걸쳐 각지를 두루 돌아다니며 항일투쟁 사실을 모았다. 법정에서 애국지사들이 재판을 받는 과정도 방청하며 기록했다.

염재야록 편찬 과정에는 여러 사람이 참여해 1931년 건(乾)·곤(坤) 두 책으로 구성된 염재야록 초고가 완성됐다.

염재야록. / 사진=독립기념관
염재야록 / 사진=독립기념관

염재야록은 권6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머리에 최병심의 서문과 조희제의 서문 그리고 끝부분에 이병은의 발문이 실려 있다. 권1은 을미사변과 1895·1896년의 의병활동, 권2는 을사늑약의 전말과 을사늑약에 반대해 자결한 이들의 행적, 권3은 1906·1907년의 의병활동, 권4는 한일합방의 전말과 합방 후에 일제에 맞서 절개를 지킨 분들의 행적, 권5와 권6은 절의문(節義文)이 실려 있다. 책 끝에는 ‘구한말 절개를 지킨 여러분의 행적 가운데 수록하지 못한 이들의 표’, ‘절개와 의리를 지킨 이들이 지은 글 가운데 아직 수록하지 못한 글의 표’가 실려 있다.

조희제 선생은 염재야록에 간재 전우의 문인 등을 위주로 항일인사들의 행적을 수록했다. 의병을 일으켜 적극적으로 항쟁한 유형, 울분을 참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유형, 은사금 거부· 호적입적 거부·납세 거부 등 일제 식민지통치에 나름대로 저항하면서 세상을 떠나 은둔한 유형 등이 있다.

국가보훈처는 “조희제 선생은 이처럼 염재야록을 편찬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거나 국권을 상실한 뒤에도 일제의 식민 지배를 거부하며 끝까지 지조를 지켰던 이들을 역사에 길이 남기려 했다”고 말했다.

1938년 겨울 일제에 염재야록 편찬 사실이 발각됐다. 조희제를 비롯한 최병심·이병은·김영한은 임실경찰서에 연행돼 혹독한 고문을 당했다. 집으로 돌아왔으나 상투를 자르라고 다그치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60세 되던 해였다.

그러나 조희제 선생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해놨다. 염재야록 원고를 권6으로 완성해 건·곤 두 책으로 편집했는데, 책의 표지에는 ‘덕촌수록(悳村隨錄)’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남의 이목을 피하기 위해 붙인 것으로 전해진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1질은 책상 위에 두고, 1질은 궤짝에 넣어 마루 밑 땅을 파서 묻었다.

조희제의 제자인 조현수는 해방 후 마루 밑에 있던 덕촌수록 초고본을 꺼냈다. 이를 다시 편집해 염재야록이라는 표지를 붙여 건·곤 두 책으로 간행했다.

이병은은 염재야록 발문에 다음과 같이 썼다. “훌륭하구나! 염재가 야록을 만든 일이여! 한편으로는 천고의 충성스런 넋을 달래고 한편으로는 여러 역적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뒷날 나라를 다스릴 사람으로 하여금 의리를 바르게 하고 잇속을 챙기지 않으며 어진 이를 등용하고 못난 자를 물리쳐 잘못된 전철을 다시 밟지 않도록 했다. 그가 세상에 남긴 교훈을 작은 도움뿐이라 하겠는가?”

정부는 1991년 조희제 선생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