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카드사별 매출액 등 메신저로 알림
광고주 아니어도 무료 서비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매출 현황 및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매출 현황 및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이 자영업자 매출 관리 기능의 ‘배민장부’ 서비스를 도입한다. 매출은 물론 주문수와 조회수 등도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온라인에 흩어진 소비자 리뷰를 한눈에 확인하는 리뷰 관리 서비스도 지원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매출 현황 및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광고주가 아니어도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배민장부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된 매출 현황을 정기적인 알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카드사별 매출액, 미매입·미입금 카드매출 등을 ‘매일’, ‘매월’ 등으로 원하는 때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배달의민족으로 발생한 총 주문수와 주문 금액, 업소 조회수, 통화수와 카드 매출 내역도 매일 알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월 단위로도 가능해 전월 대비 매출액 변화 및 성장률 등 가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향후 카드매출 이외에 휴대폰 소액결제 매출, 각종 페이 매출 등 결제 수단별 내역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배민장부를 쓰는 자영업자들은 각 카드사별 매출액과 더불어 카드사에 전달되지 않은 매출 전표는 없는지, 결제 금액이 제때 입금되는지, 예상 카드 수수료나 입금액은 얼마인지 등을 영업 다음 날 아침에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배민장부는 매출 관리뿐만 아니라 온라인 리뷰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배달의민족 앱에 올라온 고객 리뷰는 물론 포털 사이트 등 온라인 상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 리뷰를 배민장부를 통해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장부 서비스로 자영업자들이 흔히 겪는 대금 입금 지연이나 누락에 따른 피해를 줄이고, 유연하게 자금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음식 주문의 뒤편에까지 IT시스템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사장님 토탈 솔루션’ 제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