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해명·사과 등도 요구···시민단체, 손혜원·서영교 고발장 잇따라 제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문이 18일 굳게 닫혀있다. /사진=연합뉴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문이 18일 굳게 닫혀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두고 야당이 공세의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특히 재판청탁 의혹을 받았던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는 원내수석부대표 사퇴 의사를 수용한 반면, 손 의원에게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으면서 국회 상임위원회 소집‧검찰수사 의뢰 등을 촉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손 의원에게)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지금은 예산 배정과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어떤 경위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진상을 밝히는 게 먼저다. 관련 상임위(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소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총선에서 손 의원에게 공천을 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명‧사과 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번 의혹에 대한 징계가 미비하다고 지적하면서 청와대를 압박하고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이분들이 최고 권력과 가까운 사람이라 이런 문제가 생기고, 그러니 당에서도 본인이 해명했으니 보류한다 이렇게 한 것 아니냐”며 “청와대 중심의 권력구조를 바꿔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태우 전 감찰반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과 어떻게 다르게 대하는지 국민은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며 “국민은 현명하다. 민주당에서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청와대를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손 의원과 서 의원에 대한 시민단체의 고발장도 잇따라 제출되고 있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와 자유연대는 이날 손 의원을 각각 서울 남부지검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서민민생대책위는 “정치적 권력이 막강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 의원이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하는 등 직권을 남용해 공무원들이 의무 없는 일을 하도록 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런 의혹을 수사할 필요가 있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두 단체는 서 의원에 대해서도 직권남용,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고발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