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개성에서 남북 소장 회의···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문제 논의 안 돼
통일부 “남북 간 협의 중인 사업,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협력할 것”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남북은 18일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소장 회의를 열고 남북 간 현안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협의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남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대리인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이 1시간 동안 만나 소장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해 9월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이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주 1회 소장회의를 열고 남북 간 주요 현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해왔다. 

통일부는 “양측은 남북 간 제기된 현안 문제들과 최근 북미 협의 등 한반도 정세 관련 동향을 포괄적으로 논의했다”며 “남북 간 협의 중인 여러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소장회의에서 남북은 독감(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 대북지원 문제, 이산가족 화상상봉 관련 문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문제 등의 논의됐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타미플루 대북지원은 수송 문제로 한 차례 연기된 만큼 관련 실무 논의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음 주 초 북측에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지원 일정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신청과 관련해 “앞으로도 미국과 여러 계기를 통해, 또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서 협의를 지속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미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의 취지와 목적 등을 미국과 상세히 공유해오고 있었다. 앞으로도 미국과 여러 계기,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미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북미 정상간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며 “북미 협상을 저희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 양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합의한 바가 있어 양 정상 간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통일부는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승인 여부를 오는 25일까지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