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와 손잡고 투자상품 내놔
특판 ELB·발행어음·회사채 등도 주목

자료=각사.
자료=각사.

이번 주(14~18일) 증권 상품 시장에서는 투자자문사와의 협업을 통해 나온 투자 상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키움증권과 IBK자산운용이 각각 두물머리투자자문, 플레인바닐라와 손을 잡았는데, 이렇게 나온 상품 모두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했다는 특징이 있었다. 이밖에 특별자산 공모 펀드, 특판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발행어음·회사채 등 그동안 보기 쉽지 않았던 상품들도 이번 주 연이어 출시됐다.

◇ 증권사·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와 손잡고 투자상품 출시

증시 부진에 얼어붙었던 투자상품시장이 이번 주에는 모처럼 활기를 띈 모습이었다. 특히 증권사 혹은 자산운용사와 투자자문사가 손을 잡고 내놓은 상품들이 많았다. 이렇게 나온 이번 주 상품들은 ETF를 활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IBK자산운용은 지난 14일 플레인바닐라투자자문과 손을 잡고 ‘IBK플레인바닐라 EMP 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자산의 50% 이상을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는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라는 특징이 있다.

투자 전략을 살펴보면 우선적으로 저평가돼있으면서 배당 매력이 큰 자산, 선진국 혁신성장기업, 성장성이 높은 신흥국 ETF 등에 분산 투자한다. 고배당 자산으로는 국내외 부동산리츠와 인프라 펀드, 신흥국 국채, 고배당주 등에 투자하고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신흥국 대표기업도 담는다. 또 선진국에 상장된 정보기술(IT), 헬스케어 혁신 기업에도 투자하며 금리 상승이나 주가 하락 시에는 특수상황에 맞는 헤지 전략을 활용한다.

키움증권은 두물머리투자자문과 협업해 랩어카운트 상품인 ‘불리오 더매운맛 글로벌 ETF 랩’을 내놨다. 이 역시 ETF를 활용한 투자 상품으로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된 ETF를 활용해 글로벌 자산 배분 전략을 구사한다. 두물머리투자자문은 포트폴리오 위험도를 ‘레시피(순한 맛, 약간 매운맛, 매운맛)’로 구분하는데, 이번 상품은 위험도가 가장 높은 ‘더 매운 맛’에 해당한다.

다만 키움증권은 주식·채권·원자재·통화·부동산 등 18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형 펀드보다는 낮은 변동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환 변동 위험 회피(환 헤지)는 별도로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환차손익이 수익에 반영된다.

◇ ‘특’별한 상품들 많이 나와···’특별자산 공모펀드’와 ‘특판 ELB·회사채’

이번 주에는 그동안 보기 쉽지 않았던 상품들이 많이 나왔다.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지난 15일 강원 철원군 두루미 태양광발전소에 투자해 태양광 발전수익을 지역주민에게 배분하는 주민참여형 ‘하나대체투자철원두루미태양광특별자산투자신탁1호[대출채권]’ 펀드를 출시했다. 철원두루미 태양광발전소는 민·관이 협력해 사회경제적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상생 프로젝트다.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지난해 4월 강원도 및 철원군, 한국동서발전, 행복산촌텃골마을 등과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와 스마트그린빌리지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차문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는 “발전시설 인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유도하고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국내 최초 주민참여형 태양광 공모펀드를 출시하게 됐다”며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앞으로 사회책임투자 강화 차원에서 사회·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익형 펀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ELB와 적립형 발행어음 등 특판상품 2종을 내놨다. 이 가운데 ELB는 5개월 만기에 연 3%(세전 기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다음 주 21일 오후 1시까지 청약을 받는다. 1인당 청약 한도는 1억원이며 경쟁률에 따라 배정 금액이 제한될 수 있다. 적립형 발행어음은 연 5% 수익률의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월 최대 50만원, 연 6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이는 NH투자증권의 신규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매수 기회가 주어진다.

키움증권도 이번 주 특판 상품을 내놨다. 키움증권은 한화건설 채권을 세전 수익률 연 3.78%에 판매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 채권은 만기가 2020년 9월 11일이고 채권 신용등급은 한국신용평가 기준 BBB+(안정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