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내신회견서 “2차 북미정상회담 열리면 비핵화와 평화 큰 진전 기대"

강경화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 종전선언, 북미 상설대화채널 등을 예시로 밝혔다.

이날 강 장관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 내신 기자회견에서 미국 상응 조치에 대해 “예컨대 종전선언을 포함해 인도적인 지원이라든가 어떤 상설적인 미북 간 대화채널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며 “(한미 간에) 상응조치와 관련해 다양한 논의가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가 상응조치 하나로 검토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 정부로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지금은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며 “이것이 우리 국민적 관심사기도 하고 북측의 관심사기도 하기에 그런 것을 다 감안해 한미 간에 다양한 상응조치에 대해, 어떠한 비핵화 조치에 어떠한 상응조치가 따를 수 있는지 그런 여러 가지 조합 검토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북미 협상이 이뤄지면 한미가 조율해온 비핵화 전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비핵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진다면 비핵화 및 남북관계, 항구적 평화정착에 있어 큰 진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비핵화 로드맵에 대해 “포괄적인 합의, 단계적 이행이 우리의 기본적인 접근방법이다”며 “포괄적 합의는 분명히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포괄적 합의다. 그렇지만 그 이행에 있어서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비핵화에 대한 개념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룬다고 하는 것”이라며 “비핵화에 대한 우리 기본 개념은 1992년 남북비핵화공동선언에 충분히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