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국내여행 트렌드 분석 공개···8월 연간 예약량 11% 차지

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지난해 숙박‧레저를 예약한 사람들은 수도권 지역을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숙박‧레저 시설이 많을뿐만 아니라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유행이 되면서 근교를 찾는 여행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14일 숙박‧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발표한 2018년 숙박 및 레저 이용 데이터 바탕 국내여행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한 해 동안 숙박 예약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6.3%), 경기/인천(24.4%), 부산/경남(15.7%)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서비스를 시작한 레저‧티켓 예약 서비스 이용률 역시 경기/인천 40.9%, 강원 17.3%, 서울 11.7%, 경북 8.5%순으로 높았다.

특히 도심 나들이나 근교 당일치기 여행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개별여행객 대상 단품 여행 및 레저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실제 야놀자 앱에서는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 △에버랜드 △롯데월드 △곤지암리조트 등 수도권 대형시설들이 티켓 판매 순위 상위권에 안착했다.

월별 숙박 예약 비중은 8월이 연간 예약량의 약 11.3%를 차지했다.이어 12월(10.9%), 7월(9.3%), 10월∙11월(8.9%)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월별 편차는 크지 않았다. 기존 여행 비수기로 분류됐던 4~5월과 10~11월도 한국관광공사 여행주간 등 영향으로 평균 예약률이 각각 7.4%, 8.9% 에 달했다.

야놀자 측은 숙박과 레저 모두 수도권이 강세를 띄는 이유는 타 지역에 비해 대형 레저시설이나 숙박시설의 수가 많고, 교통 등 관광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한 주 52시간 근무제, 워라밸 트렌드 등 영향으로 이제 여름과 겨울 휴가철뿐 아니라 연중 상시적으로 국내여행을 즐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최근 몇 년 새 여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워라밸 트렌드가 유행하고 주52시간 근무제가 안착됐다. ”며“여행 시장과 트렌드가 급변하는 만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게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놀자 앱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여수, 강릉, 속초, 부산, 전주 등 지역명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