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생산 예정인 '비전 i넥스트' 가상공간에서 체험
인공지능 개인비서와 전시공간 들어서면서부터 소통
전시장 외부에는 BMW그룹 자율주행 기술도 관람

CES 2019에서 BMW 가상현실 시운전 모습. / 사진=BMW
CES 2019에서 BMW 가상현실 시운전 모습. / 사진=BMW

 

BMW그룹이 미래 자동차 모습을 미리 그렸다. 차량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차에 인공지능 개인비서까지 탑재한 미래차(車)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선보였다.

BMW는 8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쇼 CES에 참가해 BMW 비전 i넥스트, 인텔리전트 개인비서 등을 통해 미래의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BMW는 특히 혼합현실기술을 활용한 가상의 커넥티드 자율주행 공간을 마련했다. 가상공간 속에서 BMW가 2021년에 생산할 예정인 비전 i넥스트에 탑승하면 2025년의 미래 도시가 펼쳐지고, 개인 인공지능 비서가 차량과 운전에 대해 안내한다. 개인비서는 음성으로 호출 가능하며 실내조명, 에어컨, 향, 시트 마사지, 통풍과 난방 등을 모두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다.

비전 i넥스트는 부스트와 이즈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한다. 부스트모드는 전기 시스템을 통해 소음과 배기가스 없는 운전을 가능케 하고, 이즈 모드에서는 완전한 자율주행차로 변모한다. 운전석은 두 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패널과 스티어링 휠로 이뤄져 있어 넓고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BMW는 특히 전시공간부터 각별히 신경 썼다. 전시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눈에 띄지 않도록 구성하면서도 편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인공지능 개인비서는 방문객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시공간에서 이동하면서부터 개인비서와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나만의 차량을 최대한 활용하기’와 ‘나만의 운전을 최대한 즐기기’에 초점을 맞춘 최신형 디지털 서비스도 마련됐다.

전시장 외부에서는 BMW 모토라드가 BMW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 자율주행 BMW R 1200 GS는 스스로 시동을 걸고, 가속하며, 코너를 돌고, 감속한 다음 멈춘다. 이러한 자율 주행 기술은 라이더가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고 어려운 주행 방법을 터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이상적인 주행 라인, 완벽한 코너링, 적절한 브레이크 포인트, 트랙션에 최적화된 가속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라이더가 주행 실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방문객들은 BMW X7을 직접 시승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