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 ‘가시적 효과’ 위해 ‘최측근 카드’ 뽑은 文대통령
‘심중’ 파악할 수 있는 노영민‧강기정 등으로 참모진 구성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재외공관장 초청 만찬에서 노영민 주중대사와 건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재외공관장 초청 만찬에서 노영민 주중대사와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집권 3년차에 들어서면서 국정운영 동력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8일 대통령 비서실장, 정무수석, 국민소통수석 등에 각각 노영민 주중대사, 강기정 전 국회의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 등을 임명했다. 이번 청와대 ‘2기 참모진’ 인선을 시작으로 향후 설 연휴를 전후를 개각 마무리 시점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인적쇄신 작업은 시기‧분위기 등 여러 이유로 시작되지만, 이번의 경우 ‘경제정책 드라이브’에 방점을 찍고 진행되는 것이라는 게 정치권 다수의 분석이다.

노 비서실장과 강 정무수석은 이른바 ‘친문(親文)’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다. 노 실장의 경우 지난 18대 대선부터 문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해왔고, 강 수석도 19대 대선에서 중앙선거대책본부 총괄수석부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의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맡고 있을 당시 극심한 당내 계파갈등 속에서 이들은 문 대통령을 앞장서 비호하면서, 동시에 당내 세력을 규합하고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왔다.

정권 초기 ‘탕평 바람’ 속에 이들은 청와대 참모, 내각 등 인선에서는 배제됐지만, 문 대통령이 다시금 최측근으로 불러 모은 것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는 경제 악화에 따라 어려운 분위기에 직면해있다. 국정운영지지도는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고, 경제 지표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대표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가시적 효과’를 약속한 시점도 가까이 다가오면서, 국정운영의 강력한 동력 확보를 위해 이번 ‘측근 카드’를 뽑았다는 분석이다.

올해 청와대가 경제 분야에서 ‘가시적 효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산적한 개혁과제들을 해결해야 하고, 적재적소의 시점에 정부의 지원 등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문 대통령의 심중을 온전히 파악할 수 있는 인사들로 참모진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또한 노 실장과 강 수석은 3선 중진의원 출신인 만큼 국회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 민주당 정책위의장 등을 지내며 경제정책 등에도 조예가 깊다는 점도 고려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에게는 이들 인사들이 자신이 민주당 대표와 대선 후보 시절 ‘카운터 파트너’였고, 실무적 전문성도 갖추고 있는 만큼 집권 3년차 개혁‧경제정책 등의 성과에 집중할 수 있는 최선의 판단인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선에 대해 ‘분위기 쇄신’을 위한 의도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의 공직기강 해이, 특별감찰반 사태 등 문제들이 불거지면서 비판을 받고 있고,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쟁도 강화되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