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조 발맞추는 기업 역할 강조 안건 다룰 전망, 부활 여부 결정지을 듯…지난해보다 진일보된 내용 담길지 주목

사진=연합뉴스, 그래픽=디자이너 조현경
사진=연합뉴스, 그래픽=디자이너 조현경

올해부터 정부와 재계 사이 훈풍이 불 것이란 조심스런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전국경제인연합회에겐 여전히 먼 세상 이야기다. 이와 관련해 재계의 눈은 전경련의 2월 정기 주주총회로 자연스럽게 쏠리고 있다.

전경련은 올 한 해를 또 정부로부터 패싱 당하며 시작했다.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각 계 각 층을 초대해 열었던 신년회에 전경련은 초대받지 못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총수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주요 경제단체 인사들이 모두 참석했지만 유일하게 전경련만 자리에 없었다.

전경련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거의 모든 공식적인 행사에서 배제 당했다. 대통령의 미국, 중국, 베트남 등 방문길과 더불어 남북정상회담에도 함께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주요 정책을 수립할 때에도 정부는 전경련에겐 마이크를 주지 않았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행사를 여는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꽉 닫힌 정부의 문은 열리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는 계속해서 재계 대표 단체 및 정부와 창구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었다. 초기엔 정부와 소통창구로의 역할에만 집중하는 듯 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재계의 입장을 대변하는 목소리도 슬슬 내기 시작했다. 한 재계 인사는 대한상의의 행보를 보면 정부와 크게 부딪힐 것 같진 않지만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기업들 목소리는 좀 전달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흐름이 올해 초까지도 이어지자 올해 전경련이 과연 반전을 만들어 낼지, 아니면 여전히 비슷한 기조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재계에선 그 방향을 점치는데 있어 결국 전경련의 2월 정기총회를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전경련은 한 해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주요 안건들을 2월 정기총회를 통해 결정한다. 한 때 이슈였던 명칭변경과 관련한 건도 정기총회를 통해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지어졌다.

8일 전경련에 따르면 아직 어떤 비전과 방향을 정하고 2월 정기총회에 안건으로 올릴지 결정지을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정부 정책과 발맞출 수 있는 재계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의 안건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 상황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선 작년보다 더욱 구체적인 방향이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정기총회에선 현 정부에서 주력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과 통일 대비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지만 한 해 내내 차가운 겨울을 보낸 바 있다. 일자리와 대북사업에 힘쓰겠다는 것과 더불어 플러스 알파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전경련은 일단 가장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부분을 계속해서 집중해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현재는 좋아진 것도 더 안 좋아진 것도 없는 상황이라며 민간외교 사절 및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묵묵히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