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원내대표 새해 첫 회동서 기재위 소집‧靑특별감찰반 의혹 특검 도입 등 논의
野 “진상규명해야”…與 “정쟁으로 갈 문제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7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관련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 문제를 두고 평행선을 달렸다. 또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 여부에 대해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나경원(자유한국당)‧김관영(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새해 첫 정례회동을 갖고 이들 쟁점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야당은 기재위를 소집해 청문회를 열고, 신 전 사무관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출석시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신재민 의혹’에 대해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불러낼 수 있는 기재위가 돼야 한다”면서 “국민적 의혹, 특히 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불법과 월권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운영위를 진행하며 일반적 상임위의 한계를 느껴서, 기재위를 청문회로 진행하는 부분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며 “국민적 의혹, 특히 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불법과 월권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도 “국회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청문회 내지는 위원회를 열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상임위 소집과 함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검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검찰이 ‘뿌리 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의 요구에 민주당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기재위 소집 언급 자체를 피하기도 했다.

그는 “새해를 맞아 우리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야당에서 상임위 요구를 하는데 해당 상임위 간사들이 알아서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크게 정쟁으로 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